ADVERTISEMENT

포항공대생들 중학생 겨울학교 열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포항공대생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중학생들에게 영어.국사.물리 등을 무료로 가르쳐 주고 있어 화제다.

동아리연합회 소속 학생 22명이 중학1.2년 5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일부터 오는 21일까지 문을 여는 '겨울학교' 가 그것.

동아리회원들은 방학이 시작되자 교내게시판 등을 통해 교사.학생을 모집, 머리를 맞댄 채 프로그램을 짰다.

교내 학생회관.전산실 등을 돌며 이들이 가르치는 과목은 영어.국사.물리.화학.음악.인터넷교육 등. 영어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영화를 본 뒤 영화속 회화를 배우고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식이다. 물로켓만들기.계란떨어뜨리기 등 학교에서 할 수 없던 물리.화학실험도 포함됐다.

국사강의는 역사적 사건을 강의한 뒤 이를 연극으로 재현하는 방식. 이준호(李俊鎬.21.생명공학과 2년)교감은 "전문강사가 아닌 데다 학교수업이 아니어서 모든 과목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촛점을 맞췄다" 고 말했다.

양무늬(13.포항항도여중 1년)양은 "친구 권유로 등록했는데 학교수업도 이랬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50여명의 학생 중에는 포항뿐만 아니라 포항에 연고를 둔 대구.광주.광양 중학생 10여명도 끼어 있다. 해마다 방학때면 여름.겨울학교를 연다는 소식을 알고 모여들기 시작한 것이다.

'방학학교' 는 1986년 개교 이후 불우 근로학생 등을 위해 포항시내에서 해오던 야학이 발전, 98년 겨울방학 때부터 시작됐다.

이효진(李曉鎭.20.전기전자공학과1년)교장은 "사회에 봉사하는 뜻있는 일로 생각해 선배들의 전통을 이어 받았다" 며 "방학학교를 포항공대의 또다른 자랑거리로 만들겠다" 고 다짐했다.

황선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