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Q&A] DVD롬은 차세대 영상저장매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9면

현재 사용 중인 16배속 CD롬 드라이브를 40배속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은데 친구가 DVD롬 드라이브로 교체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DVD롬 드라이브란 무엇인지요.

DVD(디지털 다기능디스크)는 기존 오디오CD와 같은 지름 12㎝크기의 콤팩트 디스크에 대용량의 정보를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할 수 있는 저장매체로 고화질의 영상과 고음질의 오디오를 기록.재생할 수 있는 신개념의 영상 저장 매체입니다. 동영상 압축의 국제 규격인 MPEG-2 기술을 이용하며, 2시간 이상의 스튜디오급 품질을 보장합니다.

특히▶목차별 재생▶인덱스 기능▶텍스트 화면 제공 등이 가능해 미국.일본 등에서 최근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DVD롬 드라이브는 DVD를 재생하는 장치를 말하는데 기존의 CD롬.비디오CD.CD-R 등의 매체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CD롬 드라이브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영상 타이틀이 많지 않아 보급이 더딘 편이지만 내년부터는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펜티엄Ⅱ 2백33㎒급 이상의 PC를 갖고 있다면 15만~20만원에 5~6배속 DVD롬 드라이브를 구입한 뒤 부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실감나는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급 사용자라면 MPEG-2방식의 디코딩 보드를 함께 구입하면 더욱 생생한 영상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박영삼(정보통신부 전산담당 사무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