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K 현장점검·진단] 집안의 PC점검 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8면

집안의 PC 점검도 서둘러야 한다.

점검해야 될 부분은▶하드웨어▶소프트웨어▶데이터 등 3곳.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디스켓에 담아 놓은 뒤 각 분야별로 체크해야 한다.

하드웨어는 2000년 날짜가 제대로 인식되는지를 테스트한다. 컴퓨터 초기 화면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제어판' '날짜/시간' 을 단계적으로 선택한 뒤 '1999년12월31일 23시59분50초' 로 입력한다.

약 20초 동안 기다리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체크할 수 있다. PC를 껐다가 다시 켜서 부팅 상태도 점검한다.

문제가 발견되면 PC제조업체에 문의한다. 삼성.삼보.LG 등 대기업은 물론 중소업체도 대부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Y2K 보정프로그램' 을 무료로 배포하거나 해결해 준다. 인터넷을 통해 보정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스스로 작업할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도 날짜 인식 체크를 해 본다. 다만 하드웨어보다는 세심한 체크가 필요하다. 운영체제(OS)나 응용 소프트웨어의 작동은 물론 담겨 있는 데이터까지 꼼꼼히 따져 봐야 하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도 문제가 있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한글과컴퓨터 등 개발업체들에 연락하면 인터넷 등으로 보정프로그램이나 업그레이드(성능 향상)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

이원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