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일본 대중문화개방 무엇이 오갈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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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허술한 울타리 틈새나 비죽 열린 뒷문으로 슬금슬금 스면들던 일본 대중문화. 이젠 활짝 열린 앞문으로 당당하게 들어온다.

섣부른 기대로 대문 빨리 열자느니, 그랬다간 우리 문화가 온통 거덜난다며 한참 더 기다리자던 옥신각신도 모두 부질없는 일. 한국과 일본의 대중문화가 어떻게 만나 무엇을 주고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길인가 따져봐야할 때다.

'좀더 슬기로운 문화 소비자' 가 되기 위해….

파급효과 꼼꼼하게 분석을

이 세상에 어느 문화가 혼자서 조용히 들어왔다 흔적없이 사라질까. 예술성이 너무 높아서, 지나치게 자극적.폭력적이어서, 광고 전략이 빼어나서…. 문화의 흐름과 함께 제2, 제3의 파급효과가 일어나는 이유는 수없이 많다.

내가 좋아하는 일본 만화라든가 음악이 한국에 퍼지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보자. 끝말 잇기 놀이처럼 한 줄로 이어가며 적어도 좋고, 마인드맵 형태로 가지치기해도 된다.

※교사.학부모께 : 일본 대중문화를 무조건 외면하거나 수용하라기 보다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들을 스스로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요. 예컨대 학생들이 어떤 만화영화를 즐겨 본다면 그 등장인물들을 활용한 문구류나 옷과 장난감, 그 만화영화 음악이 담긴 CD 등 주변에서 그와 관련된 상품이나 어떤 현상은 없는지 살펴보도록 할 수 있겠지요.

그런 부수적 문화상품들을 모두 이용하려면 돈이 얼마나 드는지 계산해 볼 수도 있겠군요. 또 그런 학생이 전체의 10%쯤 된다면 국가적으로는 모두 얼마가 되는지, 그밖의 사회.경제적인 영향은 없는지 등 학생들의 이해수준을 고려해서 다양하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도록 유도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일본만화에 열광하는 이유

일본 만화와 음악에 우리가 그토록 열광하는 이유는 뭘까. 아니, 과연 얼마나 많은 청소년들이 일본문화에 빠져있을까. 서울 동덕여중 3학년8반 학생들이 최근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 '일본문화 개방 시대를 맞는 우리의 모습과 대처 방안' 을 생각해보기 위해 활동한 방법을 소개한다.

만만치않은 기대와 우려 속에 상륙하는 일본대중문화를 좀더 준비된 자세로 맞고 싶다면 이 방법을 참고해서 우리도 한번쯤…

1) 모둠별로 신문이나 잡지에서 일본 문화에 대한 자료를 찾아 조사.정리한 뒤 발표하기.

2) 일본에 대한 책 읽고 발표하기.

3)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다음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기사쓰기. (이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친구들이 접해본 일본문화는 만화로 전체의 46%, 한.일 양국의 대중문화 수준은 비슷하다는 의견이 40%, 개방 후 한국대중문화가 일본문화에 잠식당할 것이라는 응답은 54%로 각각 나타났다.)

4) 각자 일본문화 개방에 대한 생각과 올바른 대처방안에 대한 글쓰기. (독자투고.사설.칼럼 등 형태는 자유)

오고가며 발전하는 문화

교류와 협력 속에 발전하는 문화. 이제 활짝 열린 한.일 문화교류의 대문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내보내고 무엇을 받아들이면 좋을까. 일본 인터넷 전문업체가 한국 젊은이들에게 인기있는 일본 음악.CD.만화 등을 올해부터 통신판매키로 했다는 기사가 지난 3일자 중앙일보 10면에 실렸다.

위 그림의 영화필름 속에다 일본으로 적극 수출할만한 한국 문화상품, 또 일본으로 부터 수입할만한 문화상품의 이름을 적거나 그림을 그려넣어보자. 이때 특정 분야를 정해 구체적인 작품이나 문화 이름을 골라도 좋고, 주고받기에 적당한 분야를 적어넣는다.

또 그 이유를 설명한다면?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百戰百勝) .이제 큰 대문 활짝 열고 쏟아져 들어올 일본대중문화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얼마나 아는가.

최근 서울영훈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들이 실제로 해본 활동을 소개한다.

1) 각자 신문에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기사 스크랩하기. 개방에 따른 장.단점도 함께 정리한다.

2) 일본문화가 들어오는데 따른 변화나 문제점 알아보기. 칠판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적는다.

3) 일본문화 개방의 문제점이나 그 파급효과에 대한 토론.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해서 각자 발표한다.

4) 모둠토의. 개방조치에 따른 문제점이나 피해를 줄이고 오히려 이 기회를 적극 이용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좋을까 의견을 나눈다.

5) 글쓰기. ▶개방에 따른 나의 각오▶일본문화 개방 시대를 맞은 한국 청소년들에게 주는 글 ▶일본문화 개방 시대의 한국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 가운데 한 가지만.

※교사.학부모께 : 기사를 수집.정리해서 토의하고 글로 써보는 과정을 정리하면 '일본대중문화 걱정없다' 는 신문이나 잡지 특집이라도 꾸밀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자료가 생깁니다.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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