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험생 심신건강관리 ③

중앙일보

입력

수험생 심신건강관리 ③
배기환 충남대 약학대 교수·한국신약 연구자문위원

학습내용을 영화 한 장면처럼

해마를 통한 기억제조과정을 학습에 적극 활용하라
해마는 기억을 만드는 과정에서 공간입체적인 요소와 감성적인 요소에 큰 영향을 받는다. 실제로 영국에서 행해진 연구결과를 보면, 런던의 택시기사들이 일반인들 보다 두뇌속의 해마 부위가 잘 발달돼 있다고 한다. 이것은 택시기사들이 직업의 특성상 도시의 미로 같은 길들을 모두 머릿속에 암기해 연상해야 가장 빠른 길을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연상법은 당연히 학습에 응용할 수 있다. 단순 암기식 학습보다, 학습자 스스로가 머릿속에 공간적 그림을 그리고 그것과 연관해 단어를 암기한다든지, 감정을 이입해 학습 내용을 영화의 한 장면처럼 연상하면서 암기한다든지 하는 방법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두뇌의 기억제조장치인 해마를 효과적으로 자극해 암기력을 극대화시키는 학습법이 현재 널리 소개되고 활용되고 있다.

암기효율을 높이는 연상암기법들의 핵심은 상상력
두뇌가 기억을 만들고 저장하는 메카니즘의 핵심은 ‘이미지화’와 ‘반복’이다. 단순한 주입식 반복학습을 하지 말고 암기에 상상력을 가미하라. 그것이 기억력 향상의 비밀을 푸는 열쇠다. 상상하는 과정에서 뇌는 입체적으로 움직이고 이런 활발한 두뇌 운동은 뇌 전체를 계발시킨다. 상상력을 활용한 연상암기법을 활용하면 암기에 필요한 시간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이런 연상암기법은 처음 암기할 때에 기억저장 시스템에 아주 강력한 첫인상을 남기는 역할을 한다. 이후에는 인위적인 연상없이도 두뇌속의 해마가 그 내용을 이미 특별하게 인식했기 때문에 단순암기를 통한 복습과 기억화가 아주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1) 쉽게 연상되는 연결고리를 이용하라: 화학 원소기호를 처음 외울 때, 구리(Cu)는 ‘쿠’, 철(Fe)은 ‘페’, 알루미늄(Al)은 ‘알’ 하는 식이든, ‘비타민A가 부족하면 야맹증’을 ‘에이는 아이Eye...야맹증’ 하는 식이든, 자신의 두뇌가 은연중에 쉽게 연상할 수 있는 연결점을 만들면서 외워본다.
2) 스토리를 만들어라: 암기해야할 단어와 단어들을 나름대로의 이야기 형식으로 연결하여 암기하는 방법이다. 가령, ‘침대, 물고기, 카펫, 드레스’를 외워야 한다면 ‘침대 위에 커다란 물고기가 있고 바닥에는 카펫 대신 거대한 물고기가 있고 아내는 드레스 대신 카펫을 두르고 외출한다’는 식으로 문장을 만들어 외운다.
3) 머리글자나 핵심 키워드를 적극 활용하라
4) 광범위한 암기내용은 지도를 만들어 활용하라

휴식시간이 너무 길면, 해마는 기억을 버린다
처음 미팅에서 아무리 첫인상이 좋아도 이후 오랫동안 상대방으로부터 다시 만나자는 연락이 없다면 우리는 미련을 버리게 마련이다. 해마의 경우, 기억을 위한 이런 기다림의 시간이 최대 3~4일이다. 애써 암기한 내용이더라도 반복학습할 때 까지의 휴식시간이 길면, 컴퓨터 바탕화면의 휴지통 속에 파일을 버리듯 해마는 그 정보를 날려버린다. 규칙적인 예습과 복습, 그리고 반복학습이 중요한 이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