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방부 "북한 특이동향 포착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미 연합사령부가 28일 오전 대북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상향조정해 북한의 추가도발이 임박한 징후가 포착됐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아직 북한의 특이동향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워치콘 상향조정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작전 관계자들이 판단하고 한·미 양국간 합의에 따라 현재의 위협과 잠재적인 위협, 예상되는 위협 등을 모두 판단해 내린 조치"라고 설명했다.

한미연합사는 이날 오전 7시15분을 기해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높였다. 북한의 1차 핵실험 직후인 2006년 10월15일 이후 2년7개월여 만이다.

합동참모본부 박성우 공보실장은 "북한이 핵실험 이후 수차례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고 판문점대표부가 서해 5개 섬의 선박 안전항해를 위협하는 등 최근 북한동향을 평가할 때 좀 더 동향을 세밀히 감시할 필요성이 있어 워치콘을 격상했다"고 말했다.

한·미 군당국은 워치콘이 격상됨에 따라 U-2 고공전략정찰기와 RF-4 정찰기를 비롯한 휴전선 일대의 통신 신호 첩보수집 장비, 대북 감시 레이더망을 총가동해 북한군의 동향을 정밀 추적하고 있다.

군은 이달 비무장지대(DMZ)와 군사분계선(MDL), 서해 북방한계선(NLL),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등에서 북한군의 도발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 유형별 도발 시나리오에 따른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우리 군은 북한이 1982년 2월부터 1개월여간 IL-28 폭격기를 전진배치하고 훈련했을 때와 1996년 4월 판문점에 무장병력을 투입하는 등 정전협정 체제 무력화를 기도했을 때, 99년 6월15일 1차 연평해전, 그리고 북한이 1차 핵실험을 했을 때인 2006년 10월15일 '워치콘 2'를 각각 발령했다.

디지털뉴스 jdn@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