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우려하는 아시아 경제위기 10가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최근 미국에서는 아시아의 경제위기가 자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주판질이 한창이다.

이와 관련,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 는 최근호 (30일자)에서 미국인들이 아시아의 경제위기를 심각히 우려해야 할 10가지 이유를 들었다.

①일본은 변하지 않는다 = 아시아 경제위기가 해결되려면 일본이 역내 성장의 기관차 역할을 해야한다.

그러려면 세제개혁, 내수 주도형 경제구조로의 전환이 시급하다.

그러나 일본의 지도자들은 그럴 의사가 없다.

②미국은 일본의 변화를 강요 못한다 = 미국과 일본은 상호 의존도가 너무 높아 어느 한쪽이 다른쪽의 변화를 강요하기 어렵다.

③미국의 무역적자가 심각해진다 = 아시아 각국은 수출 확대로 외환위기를 돌파하려 한다.

올해 미국은 동남아 국가들에만 3천억달러에 이르는 무역적자가 예상된다.

④과잉투자로 소비지출이 둔화된다 =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반도체 등에 대한 과잉 설비투자로 소비자들의 수요 기반이 무너진다.

⑤세계 최대의 회교국인 인도네시아의 사회 불안이 심상찮다.

⑥94~95년중 중국과 일본의 통화가치 하락으로 자국통화를 미 달러화에 연계시킨 태국 경제가 망가졌다.

⑦한국이 미국으로부터 자유로운 경제 강국이 된다 = 한국이 이번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초강국으로 재부상할 경우 미국 등 강대국을 무시하고 남북통일을 추진해 나갈 수 있다.

⑧다른 아시아 국가와는 달리 국내 시장이 거대하고 통화가 국제 투기시장에 노출되지 않은 중국이 2010년이후 미국을 제치고 경제규모 세계1위가 될 전망이다.

⑨미국의 무기판매가 어렵다 = 미국은 그동안 병력이 주둔해 있거나 군사기지가 있는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상당한 무기를 팔아왔지만 경제위기 때문에 이제는 어려워졌다.

⑩미국의 현재 증시 활황이 앞으로 무역수지 적자, 기업들의 수익악화, 실업증가 등으로 막을 내릴 수 있다.

뉴욕 = 김동균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