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업체 약진 예상=오는 16일 2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삼성전자는 수출이 크게 늘어 시장점유율이 올라갈 전망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카메라폰 등 첨단 제품 수출이 늘면서 실적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굿모닝신한증권의 이승호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판매량은 1분기보다 13%가량 늘었을 것으로 추정돼 판매량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이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 영업마진율은 소폭 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시장조사 회사인 데이터퀘스트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1분기 휴대전화 점유율은 전 분기보다 2.6%포인트 오른 12.5%로, 1위 노키아 및 2위 모토로라와의 격차를 크게 줄인 바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홍콩 허치슨에 팔기로 계약한 300만대 휴대전화 가운데 100만대가 2분기에 출하됐다"면서 "내수도 성장세여서 판매 순위가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소니에릭슨을 추월해 세계 시장점유율 5위에 올랐다가 올 들어 근소한 차이로 6위로 후퇴한 바 있다.
◇노키아 현상유지 그칠 듯=노키아는 지난 1분기에 점유율이 5%가량 떨어진 데 이어 2분기 실적도 그다지 나아지지 않았을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AWSJ)은 "노키아가 1분기의 점유율은 유지하겠지만 전체 매출은 5%가량 줄 것 같다"고 12일 보도했다.
2, 3위 업체와의 격차를 벌리려고 올 들어 가격 인하 공세를 취한 결과라는 것이다. AWSJ에 따르면 노키아의 현재 소매가격은 4월보다 평균 22% 떨어졌다. 노키아는 주로 저가 모델의 판매가를 많이 인하해 판매대수를 늘린 반면 삼성은 상대적으로 비싼 제품에서 판매 호조를 보여 대조됐다.
김준현.윤창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