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Q&A] 노안교정 백내장수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Q: 어머님이 눈이 침침하여 며칠전 안과에 가서 진찰을 받으셨는데 백내장이 있어서 수술을 받으셔야 한다고 했답니다. 백내장수술은 어떻게 하고 수술 후 병원치료는 얼마나 해야 하는지요. 요즈음 노안교정백내장수술이 있다는데 이건 어떤 수술인지 궁금합니다. 또 후발백내장은 무엇인가요?

A : 요즈음 수명이 늘어나면서 노인인구가 증가하다보니 자연히 백내장수술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일상생활에 지장을 느끼실 정도이면 수술여부를 신중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너무 초기에 서둘러서 수술을 하실 필요는 없지만 불편을 참아가며 수술을 너무 늦게 하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눈에 2.2㎜ 정도의 작은 구멍만 만들어서 수술이 이루어지므로 대단히 회복도 빠르고 수술 후 회복과정도 간편해졌습니다. 수술 시 마취도 점안약으로만 하고 수술 중 통증도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수술 후 약 1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신 후 귀가하시고 수술 당일은 일상활동은 자제해주시고 안정을 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수술 후 치료는 다음날, 3일 후, 1주 후, 한 달 후 이렇게 4번 정도 통원치료를 하고 이 기간 동안 점안약만 잘 넣어주시면 됩니다.

백내장수술은 백내장(혼탁된 수정체)을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넣어서 수정체 역할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공수정체가 중요한데 이때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해광선을 차단해주는 필터가 있는 인공수정체가 많이 사용되며 고급화된 인공수정체도 여러 가지 나와 있습니다.

비구면렌즈, 난시교정렌즈, 다초점렌즈 등 소위 프리미엄 렌즈라 불리우는 렌즈가 그것입니다. 비구면렌즈는 구면렌즈에 비하여 상을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초점인공수정체는 수술 후 근거리와 원거리가 모두 잘 보여서 안경없이 독서 및 운동이 가능하여 매우 편리하게 살 수 있습니다.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백내장수술을 노안교정 백내장수술이라고 합니다. 시력감퇴를 일으키는 노인성 안질환은 백내장 외에도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망막증 등 여러 질환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시력이 좋지 않으신 경우 안과적인 정밀검사를 통하여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치료나 수술방침을 정해야합니다. 정밀검사 결과 시력저하의 원인이 백내장 만의 문제인 경우에는 수술 후 좋은 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후발백내장은 백내장수술 후 인공수정체를 지지해주는 막조직에 혼탁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는 백내장수술 후 약 20% 정도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후발백내장이 생기면 시력이 다시 떨어지지만 그 치료는 매우 간단합니다. 다시 수술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고 레이저로 2~3분 정도 치료하면 혼탁부위가깨끗이 없어집니다. 물론 레이저 치료를 받으면 바로 시력은 회복되며 또 다시 혼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백내장수술은 예민한 눈을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전에 많이 두려워하는데 다른 수술에 비해 아프지도 않고 수술시간도 짧아서 수술에 대해서 너무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드림안과 김성진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