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대중 대통령당선자·4대그룹회장 회동]정·재계반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재계는 김대중 대통령당선자와 4대그룹회장의 회동에 대해 "경제가 초비상 상태에 이른 만큼 金당선자의 개혁의지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 면서도 예상밖의 강도높은 개혁요구에 당황해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특히 대그룹 오너들이 자기재산으로 증자나 대출보증을 해보라는 부분에 대해선 불만이 컸으며 "정부가 간섭할 일과 간섭하지 않을 일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다" 는 반발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삼성.LG.SK그룹 회장 등은 金당선자와의 회동 이후 바로 합의내용의 실천방안 준비에 들어가는 등 17일까지 구조개혁안을 제출하기 위해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회동 직후 "金당선자와 4대그룹 회장의 합의는 외채문제 해결 등과 관련된 국가운명이 걸린 문제인 만큼 적극 협력하겠다" 며 "金당선자가 구조조정의 발목을 잡는 모든 제도를 철폐하겠다는 언급에 환영한다" 고 공식 입장을 정리.

…삼성그룹은 이날 회동과 관련한 공식논평을 통해 "기업들이 金당선자의 개혁의지를 충분히 파악하고 그룹총수들도 자신들의 뜻을 밝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며 경제회생에 긍정적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언급. 특히 이건희 (李健熙) 삼성회장은 이날 회동 직후 곧바로 삼성본관으로 돌아와 긴급 그룹운영위원회를 열어 "그룹이 솔선해 합의내용 추진을 위한 세부적 실천안을 마련하라" 고 주문. 그룹비서실 한 임원은 "합의사항에 대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늦어도 17일 이전까지 마련해 전달할 방침" 이라며 "金당선자의 개혁의지를 파악해 준비해왔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점은 없을 것" 이라고 설명. 현대그룹은 별도의 공식논평을 내지 않고 "총수가 합의한 만큼 이를 실천하기 위해 종합기획 중심의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할 것" 이라고 말했다.

…LG그룹 구본무 (具本茂) 회장은 회동 직후 회장실로 돌아와 "이번주말까지 당선자측에게 제시할 그룹의 개혁방안을 마련하라" 고 지시. 이와 관련, 회장실측은 "결합재무제표 작성은 그룹의 주력회사와 외부 회계법인이 공동으로 이미 추진하고 있다" 며 당선자측의 요구시한보다 빨리 해결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설명. 한편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는 "대그룹들의 경영 투명성과 책임경영의 실천은 바람직한 결정" 이라면서도 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중소기업들이 뜻밖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대그룹들이 별도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

…김대중 대통령당선자와 4대그룹 총수들의 회동결과에 대한 한나라당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정영훈 (鄭泳薰) 제1정책조정실장은 "金당선자와 그룹 총수들간의 합의내용은 언젠가 한번 꼭 지적됐어야 할 사항" 이라며 "金당선자의 시도를 높이 평가한다" 고 말했다.

나오연 (羅午淵) 제2정책조정실장은 합의내용중 '지배주주의 책임강화' 부분에 크게 공감한 듯 "증자나 대출보증에 있어 지배주주나 경영진이 자신의 재산을 사용토록 한 것은 오너의 책임경영을 위해 아주 잘된 조치" 라고 거들었다.

당 정책위산하 비상경제대책위 서상목 (徐相穆) 의원은 "재벌개혁의 전반적인 방향은 환영한다.

재벌들의 개혁을 계기로 노동계도 고통분담에 서둘러 동참해야 할 것" 이라고 했고, 국회재경위 이웅희 (李雄熙) 위원장도 "오늘의 합의가 기업경영 근대화의 단초가 됐으면 한다" 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金당선자측 대기업 정책에 대한 한나라당의 공감은 이날 정책위가 발표한 '재벌정책의 방향과 주요대책' 에서도 드러났다.

기업경영의 투명성 보장을 위한 결합재무제표의 99년 도입에 찬성했다.

상호지급보증 금지도 5대기업은 99년에, 나머지 기업들은 2000년에 실시하자는 당선자측과 입장을 같이했다.

이밖에 소액주주권 강화, 사외 비상근이사제 의무적 도입, 외부감사기능의 강화, 적대적 인수.합병 (M&A) 허용, 지주회사제 도입에 의한 재벌기획실 운영제도 개선 등이 포함됐다.

고윤희.이원호.서승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