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집회 금지등을 골자로 하는 정치개혁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이벤트.광고.홍보 업계가 완전히 울상이다.
대통령 선거가 가까와졌는데도 경기가 없는데다, 선거법 개정으로 최소한의 이벤트에 대한 기대마저 물거품이 됐기 때문이다.
한 이벤트업체 관계자는 "이번 대선에는 선거특수 (特需) 란 말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 라면서 "일부 업체들은 업종 전환을 고려중" 이라고 말했다.
그나마 여론조사 분야는 상대적으로 활발하지만, 이도 H.R.G등 몇몇 대형 업체들이 나눠 독차지한 상태라 추가 경기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 ㈜한컴 구재범부장은 "이 정도라면 올 대선의 홍보.광고.인쇄 시장규모는 2백억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고 말했다.
이는 지난 14대때의 8백억원대에 비해 4분의 1수준.
◇ 홍보물 = 가장 위축될 분야는 선거전단.포스터.판촉물등 홍보물 분야. 우선 선관위에서 제공하는 포스터.현수막등 법정 홍보물외에는 배포할 수 없는데다 법정홍보물의 종류도 줄어 시장규모는 약 60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나마도 입찰로 선정된 소수업체들이 맡기 때문에 중소 홍보대행.디자인.사진촬영업체들은 대부분 시장을 포기한 상태. PC통신을 통한 선거운동이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긴 했지만 시장 규모는 미미하다.
㈜키노피아의 정기호전무는 "후보가 많은 국회의원 선거와는 달리 대통령선거는 후보가 몇명뿐인데다 그나마 후보당 6천만원선이면 충분해 별로 시장이 크지 않다" 고 말했다.
YS시계등으로 유명했던 판촉물시장도 마찬가지. 법상 판촉물은 '당원에 한해 1천원짜리 이하' 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무의미해졌다.
판촉물 가게들이 밀집한 서울 을지로1가 S상사 최모씨는 "이 지역을 통틀어 두세집이 열쇠고리와 부채 몇천개를 수주한 것이 전부" 라고 말했다.
◇ 이벤트 = 종전에는 도우미동원.행사장설치.영상차량동원.각종 공연기획등으로 짭짤한 수입을 올렸던 이벤트업체들은 옥외집회까지 금지되자 실망하는 분위기. ㈜PMC 이명헌대표는 "옥내집회라고 이벤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제약이 많기 때문에 전체시장규모는 14대때의 10%선인 수십억원대로 떨어질 전망" 이라고 말했다.
◇ 광고업계 = 선거운동기간 (11월27일~12월17일) 중 각 후보들에게 허용되는 TV.라디오및 신문광고 시장은 후보 1인당 최고 35억원선인데다 정당광고등을 모두 합쳐도 총 1백50억원을 넘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한편 신한국당 광고는 한컴등 3개사가 대행키로 됐으며, 국민회의는 김홍일 (金弘一) 의원의 처남인 Y씨의 주도아래 S.N.Y사등 3개 광고대행사가 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보고있다.
이효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