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협회, 기초부터 활용까지 반복·순환 학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어떻게 해야 모든 팀원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경쟁력을 가진 인재가 될 수 있을까.”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와 관리자라면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한번쯤 해봤을 고민이다. 하지만 교육비 등의 자금과 각종 교육정보 등이 부족한 일반 기업들이 직원 교육에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쳤다. 한국표준협회가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우수 훈련과정’에 선정돼 근로자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한국표준협회는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교육기관으로 40여 년간 쌓아온 노하우와 분야별 전문가를 바탕으로 전략경영·품질혁신 등 교육 분야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지식서비스산업의 선도기관이다. 연간 7만여 명의 기업 근로자에게 다양한 영역의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한국표준협회는 중소기업의 교육니즈와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맞춤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 지원사업이 시작된 2006년부터 4년 연속 ‘핵심직무능력향상 우수 훈련과정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올해에도 11일부터 6월 26일까지 7개 우수 훈련과정을 총 86회에 걸쳐 서울·부산·대전·광주 등 전국 15개 지부에서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의 7개 교육과정은 중소기업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경영상 전체적인 흐름을 보는 눈’을 기르기 위해 부족한 2%를 채우는 데 적합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교육 기초부터 활용까지 완벽한 학습을 위해 선수 학습-교육 수강-사후 학습의 ‘순환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정보 교류 및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 접수는 선착순이 아니라 과정별로 교육내용에 적합한 대상자를 선정해 교육을 시행하고 있어 동종 기업 간 네트워크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론 학습뿐만 아니라 팀별 발표 및 워크숍이 병행되는 ‘토론식’ 학습 또한 한국표준협회 교육과정의 특징이다.

협회의 본 교육과정을 신청하려면 한국표준협회 핵심직무교육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수강 신청 후 서류를 팩스로 보내면 된다. 개인당 연간 2회, 기업당 50명(회)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회사별 차수당 수강 가능 인원은 3명(정원의 10%) 이내다.

한편 한국표준협회 교육과정은 전략경영부문 ‘The Secret- 중소기업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 ▶HRD·리더십 부문 ‘성과 창출을 위한 중소기업형 위기 극복 현장 리더십’ ▶생산관리·품질관리 부문 ‘동영상으로 쉽게 배우는 중소기업 현장 품질 개선’ ‘도요타 생산방식을 기반으로 한 이익 창출형 생산시스템 구축’ ▶생산기술 부문 ‘중소기업형 설비보전 비용 절감을 위한 실습으로 배우는 기계 건강상태 진단기술’ ‘중소기업 생산기술 향상을 위한 6시그마 공정 개선’ ▶기술경영·연구개발 부문 ‘중소기업형 기술경영 핵심 역량 강화 실무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오두환 객원기자 midi2005@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