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막아주는 4가지 음식

중앙일보

입력

먹거리는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무엇을 먹느냐가 건강을 좌우한다. 매일 우리들이 먹고 있는 음식들 가운데 젊음을 유지해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음식이 있다. 노화를 막아주는 음식을 알아보자.

▶견과류

아몬드, 땅콩, 호두, 호박씨,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를 매일 일정량 섭취하면 심장병과 여성 불임,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견과류에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니와 오메가-3, 비타민E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침식사 후 사과 한 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1주일에 5개 이상의 사과를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폐기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에는 구연산과 주석산이 포함돼 있어서 피로 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과껍질에 있는 펙틴이 장 내 수분을 유지해줘 변비를 완화시켜준다. 또 사과에 많은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조절해 혈압이 정상수치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사과는 열량을 제공해줘 체력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깨끗이 씻은 사과를 껍질째 먹는 것을 권한다.

▶영양만점 ‘아보카도’

‘과일의 보석’이라 불리는 아보카도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과 단백질, 무기질 그리고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E가 풍부해 노화를 방지해주고, 불포화 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아보카도를 적당히 잘라 크래커 위에 얹어 함께 간식으로 먹어도 좋다.

▶장수를 돕는 ‘살구’

100세 이상 장수 노인들의 마을로 널리 알려진 히말라야 ‘훈자마을’ 사람들이 가장 즐겨먹는 과일이 바로 살구다. 겨울에는 살구를 말려 간식으로 먹기도 하는데, 살구에는 카로테노이드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심장병과 암을 예방해준다.

도움말 = 화접몽한의원

디지털뉴스 jdn@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