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OOK책갈피] 아침 샤워하며 코를 풀어야 할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9면

내몸 대청소
프레데릭 살드만 지음, 김희경 옮김
김서정 감수, 김영사, 320쪽, 1만2000원

 제목만 봤을 때는 한때 유행이었던 장청소와 단식 등 디톡스에 관한 내용인 줄 알았다. 그런데 아니다. 파리종합병원 살드만 박사가 ‘배출’ ‘제거’ ‘항상성’을 키워드로 건강을 지키는 법에 대해 쓴 책이다. ‘배출’ ‘제거’라는 말이 암시하듯 내 몸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잘 내보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하고 있다.

이를테면 제발 소변을 참지 말라고 조언한다. 물론 방광의 용량은 1L까지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버틸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소변 배출을 지연시킴으로써 ‘인체의 정화작용으로 생산된 찌꺼기와 오랜 시간 접촉’하게 된다는 점이다. 물을 많이 마실 수록 좋다고 하는 것은 소변 속 독성물질을 희석하고 빨리 배출해 위험에 덜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임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잦은 소변은 발암 가능성 물질의 독성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해하고 실천해야 하는 항목이다.

완전배뇨·배출이 중요한 것은 대변이나 트림· 땀·코·눈물에서도 마찬가지다. 아침마다 샤워를 하면서 코를 풀면 밤사이 축적된 분비물을 배출할 수 있다. 눈물도 일종의 ‘독소 배출’ 활동이다. 눈물은 불안을 조장하는 물질을 생성시키고, 슬픔이나 분노를 40% 감소시킨다.

내용의 절반 이상은 귀에 익은 건강상식이다. 다만, 의사의 눈으로 ‘왜’ 그게 중요한지를 조목조목 설명해 준다.

이은주 기자

[J-HOT]

▶ "장애 아닌 디딤돌" 뇌성마비 딛고 美 교수로

▶ 대통령 내외 "종로는…" 감정 북받친듯 목 메기도

▶ 이영자 돌발 심술에 공형진 "카메라 꺼!"

▶ 명동 찾아온 日 관광객 손엔 어김없이 그 책

▶ "기름값 오를 때까지…" 바다 떠도는 유조선

▶ 김장훈이라도 NO했어야… 원칙없는 국립극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