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키우기] 12월 2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4면

<공통>

① 캐릭터란 ( )이다. ② 캐릭터를 상품 판매에 활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③ 세계시장에서 사랑받고 있는 국산 캐릭터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캐릭터 탄생 배경도 소개해 보세요. ④ 내가 쓰는 학용품이나 물건 중 캐릭터가 들어있는 것을 조사해 보고 물건을 살 때 캐릭터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친구들과 토의해 보세요. ⑤ 캐릭터는 로열티 외에 ‘원 소스 멀티 유스(OSMU)’로 돈을 법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⑥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매년 3~5개의 작품을 정해 제작 지원을 해준다고 해요. 첫 지원 대상이 된 ‘뿌까’를 예로 들어 세부 심사기준을 만들어 보세요. ⑦ 국산 캐릭터들이 시장에서 오랜 기간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급>

①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친구들에게 소개해 보세요. ② 둘리·딸기·마시마로·뽀로로·뿌까가 국내외에서 인기 캐릭터로 떠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③ 뿌까를 만든 회사는 동서양에서 모두 쉽게 발음할 수 있도록 이름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해요. 캐릭터를 디자인할 때 세계시장의 흐름에 맞는 캐릭터를 만들어야 할지, 한국적인 색과 문화를 담아낼지 토론해 보세요. ④ 일본 국토교통성은 5월 ‘헬로 키티’를 관광홍보대사로 지정했어요. 우리나라도 관광을 홍보하는 캐릭터 대사를 임명한다고 가정해 보세요. 어떤 캐릭터가 좋은지 선정 이유와 함께 써 보세요. ⑤ 내가 캐릭터를 만든다면 대중과 친해지기 위해 갖춰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⑥ 내가 만든 캐릭터로 콘텐트 제작을 한다면 어떤 이야기를 담을지 설계해 보세요. ⑦ 국산 유명 캐릭터를 세계시장에 홍보할 광고문을 만들어 보세요.

<고급>

① 한국 고전의 등장인물 중 캐릭터로 만들 만한 것을 추천하고 그 이유를 써 보세요. ② 캐릭터 ‘깜부’의 지원 계획에 대한 기사문을 써 보세요. ③ 인터넷에서 화제가 된 국산 캐릭터를 조사해 보고,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600자로 서술해 보세요. ④ 캐릭터 강국인 일본의 인기 캐릭터 ‘헬로 키티’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600자로 서술해 보세요. ⑤ 국제 경쟁력을 갖춘 문화콘텐트 전문 인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신문을 통해 조사한 뒤 800자로 논술하세요.  

※NIE면 제작에 참여하신 분=▶중앙일보 NIE 교사 연구위원: 김춘식(영일고) 성태모(능주고) 양봉철(근명여정보고) ▶중앙일보 NIE 강사 연구위원: 이정연 정옥희 심미향 ※‘생각 키우기’ 예시 답안은 중앙일보NIE연구소 홈페이지(www.jnie.co.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