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렇게생각합니다>난방 열효율높여 에너지 환경오염 줄이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겨울철은 난방용 에너지 소비가 늘어나는 계절이기 때문에 이로인한 환경오염의 위험성이 매우 커지게 된다.따라서 환경보호를 위해 에너지 절약뿐만 아니라 열효율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가정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의 40%는 난방용이며 이로인해 1년에 3억5천만의 탄소가 대기중으로 방출된다고 한다.
이는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무려 10억이 넘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기중에서 발견되며 산성비의 주성분이기도 한 유황과 질소산화물의 12%는 가정의 난방에서 비롯된다.난방시설을 효율적으로 가동시키지 못하면 난방용 에너지량의 35~50% 정도는 헛되이낭비되며 그 대부분은 창틀 혹은 천장,갈라진 틈 새나 구멍을 통해 열의 형태로 외부로 빠져나간다.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난방기의 정기적인 검사가 필수적이다.또한 겨울철에는 적당한 실내온도를 유지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아야 한다.너무 높은 실내온도는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대부분의 사람들은 실내에 사람이 없을 경우 갑자기 온도를 낮추는 것보다 일정한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편이 더 좋다고 믿는다.그러나 그것은 잘못된상식이다.춥고 바람부는 날에 촛불이 흔들리는지를 살펴 창문.문틈새.천장.다락문등의 구멍을 찾아 열이 새는 부위를 막음으로써낭비되는 에너지를 막는 것이 바로 환경을 생각하는 일이다.
권순길<경남울산시매암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