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북스타트 운동을 이끌고 있는 ‘북스타트 재팬’ 시라이 데쓰(白井哲·61·사진) 대표의 설명이다. 14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08 북스타트 전국대회’ 참석차 방한한 그를 만났다. 시라이 대표는 1969년부터 30여년 간 일본 최대 출판사 고단샤의 국제 업무를 맡았던 일본 출판계의 ‘해외통’이다. 2000년 일본의 ‘어린이 독서의 해’를 맞아 해외 독서 운동의 현황을 조사하면서 북스타트 운동을 알게 됐고, 2001년부터 ‘북스타트 재팬’의 대표직을 맡고 있다.
-왜 꼭 책이어야 하나.
“북스타트의 지향점은 읽기(Read)가 아니라 공유하기(Share)다. 아기에게 책을 읽히자는 게 아니라, 그림책을 통해 부모와 아이가 즐거운 한 때를 공유하자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책은 가장 좋은 매개체다. 책은 옆에서 누군가가 읽어주지 않으면 즐길 수가 없기 때문이다. 다른 장난감은 아기 혼자 갖고 놀 수 있지 않은가. 또 책에는 그림이 있고 리듬감 있는 말이 넘쳐난다. 책을 통해 부모는 아기에게 사랑의 말 걸기를 할 수 있고, 아기는 사랑받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일본의 북스타트 운동은 만0세 정기검진을 하러 보건소에 온 아기들에게 그림책 두 권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들었다. 왜 두 권인가.
“북스타트는 좋은 책을 소개하는 운동이 아니다. 책과 접하는 계기를 이른 시기부터 만들어주자는 것이다. 그러니 여러 권을 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책을 한 권만 주면 그 책이 모든 책을 대표한다는 잘못된 의식을 심어줄 수 있다. ‘두 권’은 세상에 여러 종류의 책이 있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출판사 마케팅용으로 ‘악용’될 우려는 없나.
“북스타트 운동이 출판사 입장에서 미래의 독자를 확보한다는 의미는 있을지 모르지만 직접적인 이익이 되지는 않는다. 북스타트 선정 도서는 각 출판사에서 정가의 50% 수준에 납품한다. 이윤이 거의 없는 가격이다. 책 선정 과정에서도 출판사들의 영향력을 최대한 배제하고 있다.”
-일본의 북스타트 운동은 이제 8년째다. 그간의 성과는.
“대부분의 부모가 ‘아이에게 책을 보여주는 건 아직 이르다고 생각했는데 좋아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고 말한다. 그렇게 그림책과 즐거운 체험을 했다는 게 바로 북스타트의 성과 아니겠는가. 또 ‘북스타트를 계기로 도서관에 다니게 됐다’는 의견도 많다. 북스타트 책을 전달할 때 각 지역 도서관에서 만든 권장 도서 목록과 아기들의 도서관 카드도 함께 준다. 자연스럽게 도서관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그 결과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와 아기들이 늘어났고, 각 도서관의 영유아책 코너가 충실해졌다.”
이지영 기자
◆북스타트 운동=‘책으로 인생을 시작하자’는 취지에서 벌이는 영유아 대상 독서 캠페인이다. 1992년 영국에서 처음 시작됐으며 독일·스위스·벨기에·오스트레일리아·캐나다 등으로 확산됐다. 아시아에서는 일본(2001년), 한국(2003년), 태국(2004년), 대만(2006년) 등의 순으로 도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