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촛불 꺼달라 … 오죽하면 거리 나섰겠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누군가가 출근길 시민을 향해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외쳤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순신 동상 앞은 상인들의 함성과 구호로 가득 찼다. 상인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외쳤다. 누군가는 “영업권을 보장하라”고 외치기도 했다.

광화문 일대 상인들이 50일 넘게 지속되고 있는 촛불시위 중단과 생존권 보장을 위한 캠페인을 벌인 것이다. 상인들은 이날 한 시간 반가량 캠페인을 벌이며 시민들에게 자신들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한국음식업중앙회 종로구지회 상인 50여 명이 1일 오전 서울 세종로에서 촛불집회 중단을 호소하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사진=오종택 기자]

배성한(56) 종로구지회장은 “두 달간 계속되는 촛불시위 때문에 광화문 인근 상인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 참다 못해 거리로 나왔다”고 말했다. 배 회장은 “매출도 반 이상 줄어 월세도 제대로 못 내는 상인들이 살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 거다. 도둑질을 할 수도 없고 오죽했으면 나섰겠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들은 광화문 일대 상인들의 서명을 받아 보수단체인 뉴라이트와 함께 촛불시위 주최 측인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와 1800여 개 참여단체를 고발할 예정이다. 배 회장은 “소속 상인들을 상대로 고발 동의 서명을 받아 현재 400명의 상인이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종로구 일대 상인들의 모임인 ‘종로를 사랑하는 상인회’도 지난달 24일부터 ‘불법시위로 영업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며 시위 중단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했다. 현재 700명이 넘는 상인이 참여했다. 상인회는 서명운동을 통해 ‘종로구 일대 도심권을 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요구했다. 또 ‘시위가 집중적으로 있는 날의 매출을 배상하고 세금을 감면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기영(57) 상인회 회장은 “상인들이 자발적으로 서명운동을 했지만 어디에 제출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서명운동란에 자신의 인적 사항이 기재돼 있어 시위대로 인해 피해를 볼까 봐 두려워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도 동참=한국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도 한국선진화포럼과 소상공인단체장들에 이어 ‘촛불’ 끄기 성명서 대열에 동참했다.

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는 1일 서울 용산역에서 발표한 ‘생존권 수호를 위한 대국민 호소문’에서 “소모성 ‘촛불’은 끄고 경제 살리기에 나서자”고 호소했다. 연합회 측은 “발생하지도 않은 광우병 쇠고기 투쟁 때문에 살아 있는 우리가 다 죽게 됐다. 소모성 촛불시위를 거둬 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국회의원들에게는 “국회에 등원해 민생법안을 처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정부에 대해선 “불법 폭력시위를 엄중히 단속하는 한편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연합회 노재경 사무총장은 “정부가 대기업 위주로 정책을 펴 소기업·소상공인들은 안 그래도 어려웠다”며 “그런데도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흔들리면서 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몸살을 앓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는 지역별 지부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소기업은 상시 근로자 50명 미만, 소상공인은 10명 미만 사업자를 말한다.

글=안혜리·한은화 기자
사진=오종택 기자

▶ [J-HOT] 특수임무수행회, 진보신당 난입…진중권 폭행

▶ [J-HOT] 정육점 나온 美쇠고기 5시간 만에 다 팔려

▶ [J-HOT] 100억 건물 32억에 낙찰받은 비결은?

▶ [J-HOT] 이건희 전 회장 "삼성전자 만들려면 20년 해도…" 울먹

▶ [J-HOT] "담임, 기독교 강요" 초등생 1236명 등교 거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