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시래 기자의 ‘현장’] ‘MK의 한강 대역사’ 물 건너가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정몽구 회장은 58개국에 흩어져 있는 업무·마케팅·연구센터를 통합한 110층짜리 글로벌 비즈니스센터를 서울 뚝섬 부지에 건립하는 구상을 하고 있다. 사진은 조감도.

서울 성수대교 북단 한강변에 있는 삼표레미콘 부지. 정몽구(70)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의 새로운 포부가 여기서 펼쳐질 예정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노무현 정부가 들어서기 직전인 2002년 말. 정 회장은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건립을 결심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계 58개국에 흩어져 있는 업무·마케팅 및 연구개발(R&D)센터를 한 군데로 통합한다는 것이었다. 미국 GM과 일본의 도요타도 이런 통합센터를 추진 중이다. 정 회장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이 센터를 건립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는 평소 ‘자동차 하면 프랑크푸르트’라고 입버릇처럼 말해 왔다.

2년 뒤인 2004년 9월께. 정부 고위관계자가 글로벌 비즈니스센터를 프랑크푸르트 대신 서울에다 지을 것을 권유했다고 한다. 그 뒤 현대 측은 삼표레미콘 부지를 선정했다. 이 땅은 정 회장의 사돈인 강원산업 정도원 회장의 소유였다.

정 회장 외아들인 정의선 기아차 사장은 정도원 회장의 장녀(정지선)와 결혼했다. 그런데 강원산업은 외환위기로 어려움을 겪다 사돈 계열사인 INI스틸(옛 인천제철)과 합병, 이 땅도 현대·기아차그룹으로 넘어왔다.

현대·기아차그룹은 삼표레미콘 부지 2만2925㎡(약 6935평)를 포함해 총 3만3484 ㎡(약 1만129평)에 약 2조원을 들여 지하 7층, 지상 110층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을 지을 계획이다. 순조로우면 2010년에 착공해 2013년 완공할 예정이다. 주차장을 뺀 지하 1~4층은 자동차 테마파크로 꾸밀 계획이다. 지상 2~4층은 자동차 복합 전시공간으로 잡혀 있다. 4~70층은 마케팅 부서와 R&D센터를 한데 모아 글로벌허브(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71~108층은 해외 바이어들이 이용하는 호텔로 꾸민다. 109,110층은 스카이라운지와 놀이시설을 만들기로 했다.

그런데 이런 건설 계획을 놓고 일각에서 특혜 시비가 제기되고 있다. 이 부지는 당초 준공업지역이었다. 서울시가 이 일대를 서울숲으로 만들 때 자연녹지지역으로 변경한 뒤 다시 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바꿨다. 따라서 서울시가 이 땅을 상업지역으로 변경해 글로벌 비즈니스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용도지역이 4~5단계나 상향되는 셈이다. ‘특혜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에 대해 현대 측은 이 센터가 차세대 성장동력의 원천이 되는 곳이기 때문에 광의의 사회간접자본시설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건설기간 4년 동안 약 2만7000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경제유발효과가 6조70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성동구 측은 개발이익은 법 테두리 안에서 모두 환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국내에서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건립이 어렵다면 당초 계획대로 프랑크푸르트로 가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시래 기자

▶ [J-HOT] '촛불'에 기댄 공기업 노조 "좀 더 버티면 민영화 무산"

▶ [J-HOT] 'MK의 한강 대역사' 물 건너가나

▶ [J-HOT] 정부 대책 수혜 미분양 아파트는 어디?

▶ [J-HOT] 외국 우주인들 의외로 고추장에 높은 점수

▶ [J-HOT] 구한말 최고의 '패션리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