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린북스>"주변부의 귀족들" 스털링 시그레이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원제 『Lords of the Rim』.스털링 시그레이브 지음. 5,500만명에 이르는 화교중 각국에서 사회적인 지위와 부를 동시에 이룬 거물급들에 얽힌 이야기를 적은 책.저자는 필리핀의 마르코스가와 중국의 송(宋)가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인물.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는 환태평양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휘두르는 화교 기업인들의 행태와 여러 나라간에 복잡하게 얽혀있는 그들만의 커넥션을 상세히 그리고 있다.
화교들이 중국을 빠져나가게 된 배경도 설명한다.
화교문제가 각국 학자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10여년전중국이 자본주의 경제쪽으로 눈을 돌림에 따라 이들의 막강한 경제력이 베이징의 정치권에도 영향력을 미치면서부터였다.저자의 분석에 따르면 화교들의 유동자산 규모는 약 2조달 러.화교들은 이 돈을 바탕으로 아시아 전역에 걸쳐 경제붐을 조성하는 견인차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화교들도 거주국가에 따라 성격이 크게 다르다.거주국 주민들과의 동화차원에서는 태국거주 화교들이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인도네시아에서는 화교들의 막강한 경제력때문에 현지 주민과 끊임없이 마찰을 빚고 있다.화교들의 중국 본토내 역 할을 보면 중국에서는 인종적.지정학적 인연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
저자는 미국의 대중국 정책과 관련,미국정부가 중국에 서구식 민주주의를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한다.〈G P Putnam's Son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