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브리핑] 한국해양연구원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한국해양연구원은 24일 학교 휴무일에 맞춰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준비해 주민들을 초대한다. ‘바다사랑 그림 그리기 대회’ ‘과학마술 쇼 공연’ ‘작은 음악회’ 등이 준비됐다. 그림 그리기 대회의 경우 부문별 대상 수상자 1명에게 국토해양부 장관상, 최우수상 수상자 1명에게 국회의원상을 수여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국내 의학 및 생명과학 분야의 연구논문 발표 현황과 다양한 통계자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케이펍스(K-PUBS·Korean Pubmed Publication Statistics/http://eblas.kisti.re.kr)를 구축, 서비스에 들어갔다. 케이펍스는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산하 국립생명공학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문헌정보 서비스인 ‘펍메드(PUBMED)’에 등재된 한국인 제1저자 정보를 기초로 새롭게 발표된 논문을 소개한다.

◇특허청은 ‘발명의 달’을 맞이하여 16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RFID/USN 기술과 특허 세미나’를 연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RFID/USN의 발전 방향, 주요 특허 이슈와 대응 전략, 특허청의 주요 정책, 특허기술 사업화에 필요한 정책자금 정보 제공과 활용 전략 등이 발표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대형 인공위성의 조립과 시험을 할 수 있는 ‘위성시험확장동’을 완공, 15일 준공식을 했다. 위성시험확장동은 총면적 약 9000㎡로 2006년 7월 착공됐으며, 총 141억원이 들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