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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귀빈실, 기업인 우대하랬더니 장관 대접?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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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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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3월 초 인천공항공사에 공문을 내려보냈다. 다음달 1일 공항 귀빈실을 이용할 기업인들에 대한 예우에 관한 것이었다. 공문에는 ‘장관급 대우’라고 적혀 있었다. 기존에 귀빈실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준하는 대우를 하라는 의미로 해석됐다.

공항 내부에서부터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장관급 대우’가 지나치다는 것이다. 공항상주기관의 한 관계자는 “수출과 고용을 많이 창출한 기업인이라고 해도 장관급 대우를 해 준다는 것은 지나치다”며 “출국수속을 편하게 해주는 시간 낭비를 줄이는 것으로 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다른 기관 관계자는 “대통령의 뜻을 과하게 해석한 것으로 국민들의 반감을 사게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지나친 해석”=이명박 대통령은 1월 3일 중소기업인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공항귀빈실 개방을 약속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당시 “(공항)귀빈실에 가보니 기업인은 없고 정치인만 있다. 정치인보다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기업인이 (귀빈실을)써야 한다”고 말했다.

공항공사는 이를 바쁜 기업인들의 출국 절차를 간편하게 줄여 주자는 의미로 해석했다. 1000명의 기업인들에게 별도의 보안·출국수속창구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해 주고 개인적으로 이용토록 할 계획이었다.

국토해양부가 지침에 ‘장관급 대우’를 명시함에 따라 상황이 달라졌다. 현재 장관급 이상 공직자는 공항에 도착하면 따로 마련된 방에서 기다리고, 출국수속을 할 때까지 의전팀 직원이 따라다니며 편의를 제공한다.

공사는 1000명의 ‘장관급 기업인’을 모시기 위해 여객터미널 2층 중앙에 귀빈실을 새로 만들고 있다. 30일께 공사가 끝난다. 기업인들이 이용할 귀빈주차장도 손질 중이다. 직원도 8명을 늘렸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일단은 지침에 따라 기업인이 요구할 경우 장관급에 준하는 편의를 제공해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2006년 정부가 모범고액납세자에 대해 별도의 보안·출국수속 창구를 이용토록 했을 때도 여행객 사이에서는 적지 않은 비판이 쏟아졌다. 당연한 의무를 잘했다고 특혜를 주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었다.

황성연 국토해양부 항공정책과장은 “실제로 장관급으로 대우하라는 뜻은 아니다”며 “과잉의전의 소지가 없게 출국수속을 빨리 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누가 이용하나=귀빈실을 이용할 기업인은 수출과 고용실적이 우수한 1000명이다. 경제 5단체가 1차 심사를 거쳐 우선개방대상(400명)의 1.5배인 600명을 추려 최근 인천공항에 전달했다. 인천공항은 이 명단을 국세청과 검찰,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보내 탈세 등 법을 어긴 일이 있는가를 확인 중이다. 확인을 거친 최종명단은 28, 29일께 확정할 계획이다. 7월부터 귀빈실을 이용할 600명도 같은 절차를 거쳐 선발할 예정이다.

◇외국에서는=별도의 의전실을 운영하는 외국 공항은 흔치 않다. 항공권의 등급에 따라 출국심사를 신속하게 해주는 공항은 많다. 영국 히스로 공항과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공항, 태국 스완나폼 공항은 1등석과 비즈니스석 승객을 대상으로 전용창구에서 보안검색과 출입국 심사를 함께 받도록 하는 ‘패스트 트랙(Fast Track)’을 운영한다.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기업인이나 연예인처럼 신분 노출을 꺼리는 VIP가 돈을 내고 이용하는 별도 라운지를 운영한다.

강갑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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