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용불량 구출에 총출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신용불량자 지원 방안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정부와 각 금융회사들은 채무원금을 줄여주는 방식에서 벗어나 신용불량자의 경제적 재활을 지원하면서 빚을 갚도록 하는 구직 알선, 만기 연장, 추가 대출 등의 방식으로 신용불량자 지원에 나서고 있다.

국회가 지난 2일 소득은 있지만 빚이 너무 많은 신용불량자를 구제하기 위한 '개인 채무자 회생 법안'을 통과시킨 데 이어 은행.신용카드 금융회사들도 자체적으로 마련한 신용불량자 지원 방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우리은행은 3일 신용불량자의 일자리 창출 지원을 하기로 하고 특별팀을 구성했다. 이 은행은 1000만원 이하의 빚을 지고 있는 20세에서 60세까지의 신용불량자 1만8000여명에게 취업알선 안내문을 보내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연결시켜 줄 계획이다. 이 은행은 또 2000만원 이하 채무자 2만3000여명에 대해 이자율 인하와 채무분할상환 등의 채무조정도 병행키로 했다.

우리은행 신용정책팀의 이형욱 부부장은 "신용불량자의 경우 직장을 찾기 어려워 신용회복이 사실상 어려운 반면 중소기업은 인력난을 겪고 있다"면서 "이들을 연결해 줄 경우 채무자.중소기업.은행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국민은행은 2일 거래기업과 신용불량자를 연결해 취업을 알선해 주는 'KB 구인구직 뱅크'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했다.

이 프로그램은 거래기업이 국민은행 홈페이지(www. kbstar. com)에 채용공고를 내고 국민은행에 등록된 신용불량자가 이력서를 등록하면 면접 등을 통해 채용을 확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신용보증기금도 이달 중 1000만원 이하 신용불량자 본인이나 직계 동거가족 중 남녀 40명씩 80명을 신규채용할 예정이며 하나은행은 지난달 23일부터 500만원 이하 소액 신용불량자를 대상으로 상대로 취업을 알선하는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용카드업계는 단기 연체자들을 대상으로 한 리볼빙(회전 결제)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BC카드는 다음달부터 3개월 이하 단기연체자를 대상으로 5년 내에 약정한 결제 비율에 따라 매월 원금과 이자를 내면 상환기간을 연기해 주는 'BC 리커버리'프로그램을 도입키로 했다.

BC카드 관계자는 "농협.하나.제일.조흥은행 등이 이 프로그램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단기 연체자에게 채무조정을 해줌으로써 장기연체로 확산되지 않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솔상호저축은행은 신용회복이 가능해 보이는 고객에게 오히려 신용대출을 더 해줄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직장이 있고 신용회복 의지가 강한 신용불량자에게는 오히려 대출을 늘려 경제적 재활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창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