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만성피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TV를 보면 피로를 회복시킨다는 약 광고가 많다.우선 피로를약으로 회복시킨다는 것에 이해가 가지 않지만 한편으로는 피로 때문에 고생하고 따라서 그런 광고를 보고 약을 사먹는 사람이 무척이나 많을 것으로 추측된다.의원 또는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의 약 20%가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라고 기록된 의학교과서가 있을 정도이고보면 근거가 있든 없든 TV광고를 보고 약을 사먹는 사람도 많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피로는 약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
과로한 뒤 피곤한 것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것이고 며칠 쉬기만 하면 해결되므로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그러나 특별한 원인이 없이 쉽게 피로하는 증상,소위 「만성피로」는 심장질환.간장질환.신경질환.만성소모성질환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밤새 잠을 잘 잤는데도 아침부터 피로감을 계속 느끼면 우울증의 가능성을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따라서 쉽게 피로하는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이러한 원인질환이 없는가를 알아봐야 한다.그래서 원인질환이 밝혀지면 당연히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우선돼야 한다.물론 세밀하게 진찰을 받고 검사를 해봐도 아무 이상이 없다는 판정을 받는 경우도 많다.
단순한 만성피로보다 훨씬 더 심각한 증상을 호소하는 소위 「만성 피로증후군」이라는 비교적 드문 병이 있다.남자보다는 여자,나이많은 사람보다는 40세 이하에서 흔히 감기를 앓은후 뒤따라 오는데 심한 피로감이 나타나면서 정신집중이 어 렵고 두통을호소하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몇가지 바이러스 감염의 후유증으로추측되고 있을뿐 확실한 원인은 아직 모르고 있고 따라서 확실한치료법도 없는 셈이다.아무튼 특별한 원인질환이 없이 만성적인 피로를 느끼면 자신의 생활을 돌아 볼 필요가 있다.피로회복의 여유가 없이 밀려드는 업무때문에 과로와 스트레스가 겹쳐서 오는피로감이라면 당연히 생활을 조정해야 한다.그리고 휴식과 적절한영양섭취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알약을 먹거나 드링크제를 마시는것으로 해결될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 잘못이다.저녁에 피로감을 없애기 위해 카페인이 들어있는 약을 먹는다면 밤잠을 설쳐 더 피곤할 수도 있다.「만성피로」의 해결에는 신체적.정신적 그리고사회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