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린북스>"영원한 기업"J.COLLINS J.PORRAS 共著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원제『Built to Last』.
훌륭한 경영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논한 책.스탠퍼드大교수인저자들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업들의 성공비결은 결코 카리스마적 지도력이나 대단한 아이디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시련이 닥쳐도 흔들리지 않는 독특한 기업 가치관 과 문화에 있다』고 주장한다.다시 말해 경영인들은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관이무엇인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내고,또 그것을 오랜 세월에 걸쳐 일관되게 적용해 문화로 정착시키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미국 백화점인 노드스트롬社가 최고로 정한 가치는 종업원들의 판단력 존중이다.이 회사의 직원은 「어떤 상황에서도당신의 판단력이 최고」라는 회사의 방침에 따라 자율적으로 움직인다. 프록터 앤드 갬블.노드스트롬.시티코프.휴렛팩커드.월트 디즈니등 미국의 성공적인 기업들을 보면 어떤 경영진이 들어와도,또 시장환경이 어떻게 변해도 버텨낼 수 있는 확고한 문화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저자들은 1950년 이전에 설립된 기업체 18개사와 같은 분야에서 이들보다 평가가 떨어지는 18개사를 비교했는데,예를 들면 시티코프와 체이스 맨해튼은행,프록터 앤드 갬블과 콜게이트등을 해부하면서 문화상의 차이점을 밝혀내고 있다.
장기간 성공을 거두고 있는 기업들은 대충 여덟가지면에서 공통점을 보였다.자기 회사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들에게 승진기회를 많이 부여하고,언제나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태도를 보이되 그 실험이 제대로 성취되지 않으면 미련없이 포기하는 행태등이 그것이다.그러나 가장 중요한 성공비결은 역시 문화였다.
저자들은 기업에서 일관된 가치관을 내놓을 경우 근로자들 스스로도 무엇이 기업을 위하는 길인가를 가슴으로 느끼고 회사생활에보다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주장한다.〈James Collins.
Jerry Porras 共著.Harper Bus iness.25달러〉 〈鄭命鎭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