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박사와상의하세요>전략과목만 매달리면 능률 안올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대학입시 위주로 공부해야 한다며 벌써부터 절름발이처럼 소위 몇몇「전략과목」에만 매달리는 중3짜리 아들을 볼때마다 참 안타깝습니다.전인교육을 위해서는 모든 과목을 두루 공부하는것이 중요할듯한데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김진영.서울 고덕동〉 성적을올리기 위해 시험과 직접 관련된 몇몇 과목만 열심히 공부할뿐 그밖의 과목들은 무시해 버리는 경우가 흔하지요.그러나 이것은 정말 잘못된 것입니다.성품.건강.학습능력이 함께 향상되는 전인교육의 중요성은 피상적으로 알고 있지만, 전인교육이 학습능력을향상시키는 길이란 점은 대개 모르는 것 같습니다.
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과목 학습방법들을 검토해보면 그 방법들이 어느 특정과목에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다른 과목에도 두루통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따라서 시험성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일부 과목들만 집중적으로 공부하 는 것은 결코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란 걸 일깨워주세요.
수학능력을 극대화시키려면 각과목에서 얻어진 학습능력을 모든 과목에서 유기적으로 활용하는 총체적 훈련법이 가장 바람직합니다.즉 국어에서 기른 판단력과 결단력을 사회나 과학에서도 활용하고,사회과목에서 기른 고공(高空)학습법은 과학.수 학.국어에도적용할수 있어야 합니다.이런 총체적 훈련을 통해 익힌 내용들이상승작용을 일으켜 학습능력을 높입니다.
의식의 변화는 학습효과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군복무를 마치고 복학한 대학생들이 대체로 그전보다 학업태도와 성적이 한결 좋아지는 것도 의식의 변화 때문입니다.
〈「DY학습법」저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