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롭게 정년퇴직을 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어려워 후배들에게 무거운 짐을 두고 먼저 떠납니다. 이곳을 꼭 지켜 주세요.”-김기선(54) 전 디자인센터 차장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우리의 ‘대우일렉’이 영원하도록 노력해 주세요.”- 최병수(47) 전 구미 디스플레이생산팀 차장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사내 게시판엔 최근 구조조정으로 회사를 떠나는 직원들이 남겨 놓은 이 같은 내용의 게시물로 넘친다. 대우일렉은 올 5월 인도 비디오콘 컨소시엄과의 매각 협상이 결렬되자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경영진은 현재의 직원 규모로는 인건비 부담이 많아 새 주인을 찾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8월부터 두 달 동안 회사를 떠난 직원은 1500명. 전 직원 4000명의 40%에 가깝다. 그러나 떠나는 직원들은 회사를 원망하지 않았다. 명예퇴직금은 1인당 2000만원도 안 되는 수준. 그럼에도 이들은 18년의 무분규 전통을 이어 회사를 걱정하며 ‘소리 없이’ 떠났다.
일감이 넘치고 공장은 쉼 없이 돌지만 대우일렉의 근로자들에게선 신명보다 비장함이 느껴졌다. “너무 많은 동료가 떠났고, 우린 이들을 대신해 이를 악물고 공장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정범 대우일렉트로닉스 관리팀장의 말이다.
◆그래도 ‘희망’을 믿는다=대우일렉은 매각 협상이 결렬된 뒤 자동차용 오디오 등을 생산하는 IS사업본부 등을 매각했다. 인력 감축에 맞춰 생산 공정도 개선했다. 투자할 돈이 없어 냉장고 라인의 핵심 공정인 우레탄 폼 압착 설비를 증설하지 못했다. 회사는 이 기계를 24시간 돌리는 대신 직원들을 낮에만 출근토록 했다. 설비를 충분히 활용하고 집중 근무제를 도입해 인건비를 줄인 것이다. 이런 노력으로 10월에는 소폭이나마 흑자로 돌아섰다. 내년에는 아랍에미리트의 수도인 아부다비에 연간 350만 대 규모의 가전공장을 지어 주는 아부다비 프로젝트가 완성된다. 이 공장이 가동되면 대우는 매출액의 2%를 로열티로 받고 연간 1000만 달러어치의 부품을 수출할 수 있다. 이승창 사장은 29일 보슈와 공동 생산기지 구축을 포함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독일로 떠난다. 새 주인을 찾는 작업도 재개됐다. 채권단은 22일 매각 공고를 내고, 내년 1월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광주=김창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