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가이드>유무선 전기다리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전기코드없이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다림질할 수 있는 有無線겸용전기다리미가 선보여 주부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유무선겸용 전기다리미는 전원코드를 다리미 본체에 부착할 때는유선으로,충전기능을 하는 다리미 받침대에 연결할 때는 무선으로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으로 무선으로 전환하면 다림질할때 코드에 옷이 감기는등의 불편을 없애 수요가 크 게 늘어나는 추세다. 업계에서 추산하는 국내전체 전기다리미 수요는 연간 1백40만대,금액으로는 4백억원 규모이며 이 가운데 유무선겸용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3%선에도 못미치는 실정이다.
그러나 간편성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에힘입어 성장잠재력이 무한한만큼 2~3년내에 전체시장의 15%선까지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유무선겸용 전기다리미제품은 스페인.프랑스.일본 등에서 생산된 필립스.솔락.몰리넥스.산요등 수입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코발트전기공업.국제전열공업등 국내 중소업체들이 뛰어들어 자체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 국내제품은 소비자보호원등의 품질및 안전성시험결과 외국산수입제품에 비해 성능이 조금도 뒤지지 않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여기에 삼성전자가 자체기술로 퍼지제어기능 등을 첨가한 제품을개발,다음달초부터 선보일 예정이어서 수입대체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가 외국산 수입제품에 대항하기 위해 1년6개월의 연구개발끝에 내놓은 이 제품은 퍼지제어기능을 추가해 옷감의 종류.
상태에 따라 온도조절이 자동으로 이뤄지며 액정화면(LCD)패널을 이용한 온도표시로 설정온도.예열시기.사용가능 상태등을 한눈에 쉽게 파악할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유무선겸용 전기다리미를 구입할 때는 사용상태에서 감전이나 화재등의 위험이 없도록조립상태가 견고하고 끝마무리가 양호한지 살펴보도록 한다.
또 온도과열 방지를 위한 안전장치 부착여부,감전예방을 위한 접지기능 유무등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 스팀기능장치에서 수증기와 함께 물방울이 분출되면 뜨거운 물로 인해 화상을 입는 경우도 있으므로 현장에서 확인한 후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林一東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