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팅열전>인간의 욕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6면

「먹고 살만 해지니까」라는 말도 있지만 인간의 욕구는 변하게마련이고,그리고 바로 변하기 때문에 인류의 발전이 가능했는지도모른다. 美國의 마슬로우(Maslow)교수는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욕구5단계說을 주장하기도 한다.인간은 생존욕구가 채워지면남들로부터 피해를 받지 않으려는 안전욕구로 변화하고 그다음에는소속욕구.승인욕구.자기실현욕구로 점차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오늘날 기업들의 마키팅활동도 가만히 따져보면 방법상의 차이는있지만 인간의 욕구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들이 많다.
오늘날 VIP라고 박힌 상표나 골드 신용카드,대학원의 최고경영자과정,각종 사회활동클럽등은 이제 생존이나 안전욕구가 채워져소속.승인욕구에 눈을 돌리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땅값올라 돈은 많이 가지고 있지만 알아주는 사람은 없으니 실속없는 줄은 알지만 이런 것을 통해서라도 욕구를 채워야 하는셈이다. 또 최근들어 젊은 회사원들에게 집중되고 있는 전화판촉에서도 이같은 승인욕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등장하기도 한다.
손해사정인 양성교육을 하는 모학원은『재무부에 손해사정인 교육을 받을 수준이 되는 사람을 추천해달라고 했더니 보내준 명단에귀하가 포함돼 있었다』고 말하기도 하고 모영어학원은『올해 한국방문의 해에 맞춰 특별 영어 안내가이드를 육성하 고 있는데 관광공사에서 귀하를 추천했다』고 말하기도 한다.물론 재무부나 관광공사를 빙자한 것이지만 그들은 그 짧은 전화통화에서도 인간의승인욕구와 학원수강료중 양자택일을 요구하고 있다.자기실현욕구 또한 마키팅의 공격대상에서 예외는 아니다.
최근 청소년이나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의 광고에서 자주등장하는「나만의 것」「남들이 뭐래도 좋다」「신세대 자기 주장」등의 말들도 다 남들의 평가여부와 관계없이 스스로의 평가기준에 맞춰 개성을 되찾으려는 욕구를 겨냥해 그럴싸하 게 포장해놓은 것일 뿐이다.
〈李孝浚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