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 성인병 예방효과-중앙대 김일혁교수팀 주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60년대까지 시골장터등에서 약장수가 파는 민간보약의 대명사였던 瓊玉膏가 지구력을 늘리고 체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예방 개선에 도움이 될수 있다는 사실이 과학적인 방법으로 밝혀져 흥미를 끌고있다.
中央大 약대 金一赫교수팀이 최근 대한약학회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경옥고를 쥐에게 먹인 결과 많이,오랫동안 복용시킬수록 지구력이 비례해 늘어났다는 것이다.
경옥고를 꾸준히 먹인 쥐는 식욕과 체력에서 건강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체중이 10%정도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나 부작용이나 고통이 적게 체중을 줄이는 효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위궤양이 생긴 쥐를 대상으로한 실험에서도 복용기간.양에 따라 궤양치료 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돼 생체의 정상적인 질병회복 능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효능은 경옥고 자체나 엑기스상태때나 마찬가지인 것으로나타나 이를 바탕으로 경옥고를 현대적 형태의 엑기스약으로 만들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경옥고는 시장에서 약장수들이 많이 팔았던데서 정규처방이 있는한약으로 여기지 않는 분위기가 있지만 실제로는『동의보감』『방약합편』등 韓醫書에 처방과 제조법이 실려있는 정규 보혈강장제,허약체질 개선제다.
동의보감에는 백발이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날 정도로 여러병과 체력약화를 복구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씌어있는데 인삼과 꿀을 생지황.백복령등 고급 보약재와 함께 며칠간 달여 걸쭉한 형태로 만든 것이 경옥고로,딸이 튼튼하게 잘 자라 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름을 瓊玉이라고 붙이는 것이 한때 유행하기도 했다.
金교수팀은 한방효능을 현대적으로 확인해 약품개발에 이용하고자수년전부터 경옥고를 연구,염증을 삭히는데 도움을 주고 진통효과도 있다는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