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패키지」보다 「휴향지」선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봄철 곳곳에 새싹이 움트고 봄기운이 서리면서 선남선녀들이 싱숭생숭해지고 여행사와 항공사들의 신혼여행상품 판촉전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여행사들은 경쟁사신혼여행상품과 색다른 상품을 다투어 내놓고있고 국내에 진출한 외국항공사들과 퍼시픽아일랜드클럽 (PIC∵ 클럽메드 등 외국유명리조트클럽들은 「특별할인가격」으로 기획상품을 내놓으며 가세, 신혼여행상품시장을 한층 가열시키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이 두 사람만의 시간을 즐기는 추세고 많은 굿을 돌아다니는「패키지여행」 보다는 한 장소에 머무르며 쾌적한 분위기를 즐기는 「휴양여행」 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

<외국 리조트클럼의 신혼상품>
국내에 진출한 외국리조트클럽인 PIC와 클럽메드는 국내 기존의 패키지상품과는 성격이 다른 .휴양」 개념의 새로운 신혼여행 패턴을 주도하고있다. PIC와 클럽메드는 숙박시설은 물론 식사와 스포츠·오락까지 모두 한꺼번에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 기존 스케줄에 따라 움직여야하는 패키지 프로그램처럼 추가 선택할 때 옵션에 따라 수시로 경비를 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클럽리조트 안에서는 스킨스쿠버를 비롯, 스노클링·원드서핑·양궁 등 30여 가지의 레포츠와 레저를 마음껏 선택해 즐길 수있다.
▲퍼시픽 아일랜드 클럽 ( PIC)
PIC가 있는 곳은 괌· 사이판·푸케트 등 3곳. 대부분 4박5일로 이루어지는 PIC패키지는 약 이틀간은 주변 관광 프로그램이며, 나머지 이틀은 클럽에서 자유시간을 갖는 일정으로 짜여있다. 괌 4박5일72만9천원, 푸케트 4박5일 86만9천원,사이판 69만9천원.(319)0777
▲클럼 메드
전세계에 1백10개이상의 빌리지를 갖춘 국제휴양클럽 클럽메드는 시설이용이 자유로운 것 외에도 매일 밤 펼쳐지는 다양한 이벤트를 자랑한다. 주변관광은 선택 프로그램. 현재 푸케트·발리·말레이시아의 클럽메드에서 4박5일 상품을 3박4일 가격으로 할인해 신혼부부들을 유치하고 있다. 푸케트 81만원, 말레이시아 체러팅 75만3천원, 발리 87만원(771)8977

<국내 여행업계의 신혼상품>
국내여행사 중에선 (주)아주 관광이 신혼부부들의 자유시간을 최대한으로 보장하는 「프리타임」이란 이름의 신혼여행 상품을 유일하게 내놓아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해부터 실시되고 있는 프리타임은 여행사에서 항공·호텔·보험만을 제공하고·식사나 일정은 전혀 관여치 않는 형태의 프로그램.
최근 들어 젊은이들의 해외여행경험이 늘어났으며 일정한 스케줄에 얽매이기 싫어하는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이다. 아주 관광측은 『이 형태의 프로그램이 세계적인 추세이나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이른 것 같아 우려도 없지 않았다. 그리고 해외경험이 없는 커플들에겐 권장하지 않는데도 의외로 호응이 좋다』고 밝히고 있다. 여행사 실무자들이 직접 제작한 안내책자만 있으면 하루 40∼50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렌터카를 이용해 관광하면서도 일반패키지보다 20만원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이점이다. 하와이4박5일 55만원, 괌 4박5일화만5천원, 사이판 3박4일 53만5전원, 시드니 4박5일 82만원.

<새로운 국내 신혼여행>
저렴한 가격의 해외여행상품이 많아 해외로 신혼여행을 나서는 신혼부부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지만 아직도 국내신혼여행을 고집하고있는 젊은이들이 훨씬 더 많다. 단지 신혼여행지가 제주도 일색이던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 부정기항공편으로 헬리콥터 등을 활용, 제주도나 무주리조트 등지로 떠나는 이색프로그램도 출현하고 있다.
또 자가용승용차를 가진 젊은이들이 불어나면서 지도를 펴놓고 평소에 가보고 싶었던 국내 구석구석을 찾아가 보는 드라이브형태의 신혼여행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일정에 얽매이지 않고 여유롭게 신혼여행을 즐기고 싶어하는 요즘 젊은이들의 신 풍속도인 셈이다.
또 부곡·부산·경주 등을 열차로 여행하는 신혼 열차 여행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경주에서 1박하고 부산여행을 한 뒤 부곡에서 1박하는 2박3일 열차여행상품이 30만원정도. 또 경주에서 1박하고 부산을 관광한 뒤 제주도에서 2박을 하는 3박4일의 열차·비행기 연계프로그램이 약 65만원정도에 선보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