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초고층 아파트 인기만큼 타운하우스 가치 오를 것"

중앙일보

입력

타운하우스 전문가인 드림사이트코리아 이광훈 사장(49)에게 용인 동백 타운하우스의 현황과 전망 등에 대해 들어 봤다. 이 사장은 택지개발지구내 도시형 단독주택단지인 '포레스트힐 평내'를 개발했고, 토지공사가 주관하는 '용인 동백 환경친화적 주택단지 사업' 공모에서 민간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현재 용인 동백 타운하우스인 '동연재'를 개발, 동원시스템즈/건설과 제휴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타운하우스란 어떤 주택인가?
"원래 17세기 영국 산업화 과정에서 도시로 진출한 시골 귀족들이 도시 한가운데에 고급 단독주택을 독자로 소유하기에는 땅값 부담이 너무 커 단독주택을 붙여 지은데서 유래됐다. 주거 편리성과 효율성에서 단독 및 공동주택이 갖지 못한 장점이 발견돼 대중화된 것이다."
- 분양가 수준은?
"용적율 60% 미만에 땅 지분은 건축 규모의 120~150% 수준이다. 택지개발지구 블록형 택지 가격이 평당 500만원 이상, 세대당 대지 지분은 100평~180평이어서 집값을 포함한 분양가는 최소 10억원 이상이 된다."
- 분양 방식은?
"블록형 택지는 1개 블록당 50세대를 넘지 못한다. 20세대 미만 택지는 주택사업승인 대상이 아니어서 선착순 방식이다. 20세대 이상이라도 대지를 먼저 조성하고 주택은 청약자 개별 건축허가에 따라 할 경우 주택청약예금 적용 대상이 아니다. 주택을 일괄 공급할 경우 전 세대의 사업승인을 받아 공급하므로 아파트처럼 주택청약예금 적용 대상이다."
- 주로 어떤 사람들이 분양받는지?
"주상복합아파트 거주자들이 많다. 주거의 질은 높이면서 비용은 줄이고 투자가치도 괜찮은 상품을 찾다보니 타운하우스가 부각되고 있다."
- '동연재' 사업 일정은?
"4월중 착공,분양한다.내년 5월까지는 건축을 끝내고 입주토록 할 계획이다."
- 아파트 대비 타운하우스 투자 전망은?
"아파트가 효율성과 편리성을 무기로 입지를 강화하면 할수록 타운하우스 투자가치도 올라갈 것이다. 고급주택 시장은 초고층 아파트와 저층, 저밀도의 타운하우스 시장으로 양분될 것이다."

프리미엄 성태원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