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만의 농가는 우리나라 농가보다 소득이 많은데 주로 농업 외로 소득을 올리고 있다. 2004년 일본의 농업 외 소득 비중은 64%, 대만은 78%인 데 반해 우리는 32%(2005년)에 불과하다.
우리 농가의 농업 외 소득 비중이 낮은 원인은 농림부와 농업 전문가들이 농어촌 대책을 주도하다 보니 농가소득 문제를 농업을 통해서만 풀려고 했던 점이 적지 않다. 농촌 후속대책으로 책정된 예산을 주로 농업에 투자하니까, 수요 창출은 안 되는 상태에서 유리온실 지원과 같은 생산기반을 늘리는 투자가 늘어나 생산 과잉과 농가부채 증가라는 결과를 가져 왔다.
예컨대 1980년대부터 농촌에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추진한 농공단지의 경우 전국 345개 단지 5001개 기업의 2006년 입주 기업 운전자금 융자금이 단지 한 곳당 5000만원도 안 되는 125억원에 불과했다. 올해 쌀 소득 보전 직불제로 1조6762억원을 융자금이 아닌 보조금으로 책정하면서 농공단지 입주 기업 지원에 소홀한 이유는 소관 부처가 산업자원부이기 때문이다. 5000억원의 재원을 농공단지 입주 기업에 보조금으로 준다면 많은 공장이 농촌에 유치되고, 일자리 증가에 따른 농가소득 증대와 농촌 지역 발전 효과는 다른 농업 지원 시책보다 클 것이다.
농어촌 후속대책의 핵심은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증가시키는 데 있다. 물론 전업농 육성, 품종 개량 등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농촌 지역에 공장 유치, 관광 개발, 농촌 인프라 확충 등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농업 외 소득원 개발도 함께 추진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가 종합적인 농어촌 대책을 세우기 위해선 재정경제부 장관인 경제부총리가 대책 수립부터 챙기고 종합 조정해야 한다.
최종찬 롯데그룹 고문 전 건설교통부 장관
*** 바로잡습니다
4월 17일자 33면 '농촌 지원 방식을 확 바꿔라' 기고문에서 "농가가 빚을 갚지 못해 신용보증기금이 대신 갚은 금액이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섰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신용보증기금은 농가 부채와 관련이 있는 기관은 신용보증기금이 아닌 농협중앙회가 운영하는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이라고 알려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