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해임시정부 수립일/4월13일 아닌 4월11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1919/일본경찰 자료 잘못 인용/정부서 엉뚱한 날 기념식/국사편찬위 “당장 바로잡아야”
1919년 상해에서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기념일이 지난해부터 정부가 정해 기념식을 주관하고 있는 4월13일이 아니라 4월11일이란 사실이 밝혀져 바로잡아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총무처·학계의 자문을 받아 4월13일을 임정수립기념일로 지정하고 처음으로 정부 주관으로 기념식을 가졌으며 올해에도 이날 기념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대해 독립유공자단체·관련 학자들은 『4월13일의 근거가 일본경찰이 만든 자료에서 나온 것으로 임정의 공식문서에 4월11일로 명기되어 있는 것을 외면하고 일경의 잘못된 자료를 근거로 정부수립기념일을 잡은 것은 수치스런 일』이라고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
백범 김구선생기념사업회가 소장하고 있는 임시의정원 회의록,중국 국민당 정부 서한,임정주석·외무부장 명의의 기념연회 초청장 등 각종 자료에는 모두 4월11일이 임정수립기념일로 기록되어 있다.
해방직전인 45년 4월11일자 임시의정원 회의록에는 당시 내무부장 신익희가 약사보고를 통해 『오늘은 우리 임시의정원·임시정부수립 제26주년 기념일이고 동시에 임시헌장을 선포한 기념일이며…』라고 말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42년 4월8일 임정 김구주석·조소앙 외무부장 명의로 작성된 임정기념식 초청장과 이에 대한 중국 국민당 조직부장의 회신등 외교문서에도 4월11일을 기념일로 명기하고 있다.
한국독립당 선전부가 44년 5월1일 발행한 기관지 『독립평론』에도 임시헌장 발표일·임시의정원 창립일·임정수립일을 모두 4월11일로 기록하고 이날을 3대 기념일이라고 쓰고 있다.
이밖에 대한민국 건국강령 1장에는 『4월11일에 13도대표로 조직된 임시의정원 대한민국을 세우고 임시정부와 임시헌장 10조를 창조 반포하얏으니…』라고 돼 있다.
이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국가보훈처가 지난해 4월13일을 임정기념일로 결정한 것은 상해 일본총영사관 경찰부가 32년 제작한 『조선민족운동연감』이란 자료를 근거로 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자료는 일본경찰이 32년 4월 윤봉길의사사건 직후 임정사무실에서 압수한 문서를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19년 4월13일 내외에 독립본부 설립을 선언하고 김규식을 외무총장겸 전권대사로 임명하고 신임장을 발송했다』고 기재되어 있다.
한편 국사편찬위원회 신재홍 편사실장은 『임정에서 4월11일을 기념일로 잡고 공식행사를 가진 사실이 밝혀진만큼 기념일은 4월11일로 마땅히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사학자인 성신여대 이현희교수도 『각종 임정문서와 특히 주석·외교부장이 중국국민당정부와 주고 받은 외교문서에도 4월11일이 정부수립일로 명기된만큼 이날을 기념일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이하경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