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작가 차범석씨의 삶9M-TV『인생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2면

<일본의 에너지 정책 소개>
○…에너지 파동을 슬기롭게 대처한 일본의 에너지 정책을 심층 취재한 특집 2부작『일본의 에너지 대작전』이 KBS-lTV를 통해 4월3,4일 이틀간 오후10시 방송된다.
두 달간 일본 열도를 종단하며 현지 취재한 이 프로그램은 1부「풍요 속의 절약」(3일),2부「신에너지 개발」(4일)로 구성돼 있다.

<지자제 운영 방향 등 점검>
○…MBC-TV『MBC리포트』는 특집 「지방 시대는 열렸는데」를 마련, 31일 오전 10시30분 방송한다.
지방 의회 선거 결과를 분석하고 선거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알아 보는 한편 앞으로의 운영 방향을 점검해 본다.
아울러 지자제 실시가 정치 등 각 방면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어떤 변화들이 있을 것인지, 또 지방 의회 기능 등 분권 정치 시대의 미래상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생에와 작품 직접 들어봐>
○…MBC-TV『인생의 오솔길』(31일 오전 7시40분)은 극작가 차범석씨를 만나 연극을 통한 그의 삶을 듣는 자리를 갖는다.
1924년 전남 목포에서 태어나 연극을 삶의 목적으로 여기며 한평생을 살아온 그의 애환도 함께 알아본다.
한국 리얼리즘 작가의 대표적 인물로서 중·고교 교직 생활, 극단 산하 대표, 예총 부회장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치면서 초지일관 극작에만 전념해 각종 희극·수필집 등을 펴낸 그의 지난 생애를 되돌아본다.

<쓰레기 분리 수거 등 모색>
○…KBS-2TV『생방송 여성』(30일 오전11시50분)은 「가정에서 실천하는 환경 운동」을 다룬다·
쓰레기 분리 수거, 합성 세제 덜 쓰기 운동, 무공해 세제 개발 등 생활 속의 작은 움직임을 중심으로 주부들과 가족 단위로 실천이 가능한 「잘 살기 위한 환경 만들기」의 방법들을 모색해본다.

<소매업 개방의 문제점 진단>
○‥‥KBS-lTV『정밀 분석 작은 경제학』은 31일 오후6시40분「소매점의 새바람」편을 내보낸다.
요즘 새로운 형태의 소매점이 늘어나는 가운데 93년 도·소매업 개방이 국내 소매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지리산의 약초 집중 취재>
○…KBS-lTV는 식목일을 맞아 다큐멘터리 『약초의 보고, 지리산』을 4월5일 오전10시 방송한다.
KBS 창원 방송 총국이 1년여에 걸쳐 장기 촬영을 통해 만든 이 다큐멘터리는 지리산 약초인 고로쇠의 수액 채취 현장을 소개하며 최초로 과학적인 실험을 통해 수액의 성분 검증을 시도했다.
1천여종에 이르는 지리산 약초의 분포 현황·효용 가치와 함께 멸종 위기에 놓인 희귀 식물의 보호 대책을 알아보며 웅장한 지리산의 사계를 화면에 담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