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라크 화학무기 곧 사용/미 “핵 대응”목소리 높아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이라크의 화학무기사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미국내에서 대이라크 핵무기사용주장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미 정보기관은 이라크가 이미 생화학무기 사용준비가 끝난 상태에 있다고 경고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미국은 이라크의 핵사용 사전억지와 전쟁조기종식을 위해 핵사용가능성을 강력히 밝혀야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편집자주>
◎스커드에 화화탄두장착 확실
미국의 정보기관들은 이라크의 화학무기 사용이 임박했다고 믿고 있다.
정보보고를 받은 한 정부관리는 5일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이 화학무기공격 채비를 완료했다는 많은 징후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징후들엔 이라크와 쿠웨이트에 흩어져있는 여러곳의 화학무기 저장창고에서 화학무기 사용을 위한 지상준비작업들도 포함된다.
미 첩보기관들도 지난주 이라크 서부지역에 위치한 H­2군사기지에서 화학무기 저장창고를 발견했다고 익명을 요구한 한 관리가 말했다.
이 기지는 이라크 스커드 미사일 발사대가 밀집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이라크군의 중거리 미사일발사대와 군비행장이 설치되어있다.
이 기지는 개전후 20일동안 다국적군의 미사일 공격과 폭격으로 아주 심한 손상을 입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스커드미사일 발사대가 파괴됐으나 아직도 일부는 남아 사용가능한 상태라고 이 관리는 밝혔다.
군사당국자들은 이라크가 화학탄두를 장착한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를 가까운 장래에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다. 화학무기를 장착할 수 있는 다른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는 이라크동남쪽지역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향해 고정배치되어 있다.
미군당국자들은 이라크가 스커드미사일에 화학무기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고 있다.
지난달 17일 전쟁이 개시된이래 지하벙커에 숨어있는 대부분의 이라크 공군기들과 멀리 떨어진 북쪽기지에 있는 이라크 폭격기들도 화학폭탄을 운반할 수 있다.<워싱턴 타임스지>
◎“전사줄이고 종전위해 불가피”
걸프전이 장기전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미국내에선 이라크에 대한 핵무기 사용지지 여론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
지난주 실시된 갤럽여론조사에선 미국인 45%가 핵무기사용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전전 24%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급격한 증가추세다.
이들이 핵무기 사용을 지지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많은 미국병사들이 전사하는 사태를 방지,전쟁이 빨리 끝나길 바라는 것이다.
보수파인 존 코넬리 전 텍사스주지사는 미군 전사자수가 총5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전쟁을 조기에 끝내기 위해 핵무기사용도 불사해야한다고 주장한다.
보수파들의 생각은 한마디로 소련이 서방세계를 공격하면 사용하도록 마련된 핵무기를 서방세계에 도전한 후세인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론자들은 제2차대전이 끝난후 지켜온 소위 핵금기가 깨질 것을 우려한다. 만약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미국은 오랫동안 「지구사회의 악인」의 오명을 벗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라크에 대한 핵공격이 전쟁을 조기에 끝내는데 크게 기여하지 못할 것이며,다국적군의 동맹관계가 붕괴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한다.
한편 이스라엘에 의한 핵무기사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이스라엘은 85기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수일내로 1백여기의 핵무기를 추가로 만들 수 있는 물자를 확보해두고 있다.
미국의 핵무기 사용가능성 논의는 실제사용이 아니라 이라크에 대한 위협용일 수 있다. 핵무기사용을 위협함으로써 이라크가 화학무기를 감히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로스앤젤레스 타임스지>
◎이라크 생·화학무기 및 증세
이라크는 겨자가스 등 3종류의 화학무기와 바이러스,진균,리케치아,독소,박테리아등 5종 43가지의 생물학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 다국적군은 이라크의 생화학무기 공격에 대비,얼굴에는 방독면,몸에는 외부노출차단방호복,손에는 장갑을 착용,외부공기와 완전차단하는 전투복을 준비하고 있다.
○화학무기
▷겨자가스◁
눈 및 폐에 즉각적 반응. 피부접촉시 물집발생,비중이 공기보다 높아 포탄구덩이·참호에 굄. 수일간 효력계속.
▷신경가스◁
신경계통 전자신호차단. 호흡장애,내장 및 배뇨기관장애유발,경련발생. 호흡 및 피부접촉을 통해 침투. 비중이 공기보다 무거워 참호나 포탄구덩이에 굄. 효력 수시간.
▷시안화수소◁
허파와 혈관간의 산소공급차단,질식유발,비중이 공기보다 낮아 확산이 빠름.
○생물무기
▷장티푸스◁
리케치아종류,위장염 및 고열발생,임파선 및 비장이 붓고 장궤양. 피부반점 발생.
▷마이코톡신◁
진균독소 종류. 호흡계통으로 침투.호흡장애유발,농양 발생.
▷콜레라◁
바이러스 종류. 위 및 장 감염,급속한 탈수증세.
▷보툴리즘◁
독소 종류. 구토·복통·시각장애·중추신경 장애 유발.
▷탄저◁
박테리아 종류. 피부·허파장애,세균포자발생. 피부상처나 오염된 먼지 호흡으로 감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