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입맛 돋울 양식 두가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우리 입맛에도 친근해진 서양요리를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두 권의 요리책이 나왔다. 중앙일보사가 펴낸 요리무크지『즐거운 서양요리』(각 권 1백25쪽·5천8백 원)는 올 컬러로 정식의 풀 코스에 어울리는 격조 높은 음식에서부터 간단한 일품요리, 음료, 저장식품 등 2백50여 가지의 서양요리를 소개하고 있다.
제1권「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제2권 「전문가 솜씨도 부럽지 않아요」로 나둬 요리의 특성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만드는 법, 완성된 요리를 화보로 실어 한결 알기 쉽게 했다. 요리는 요리연구가 한정혜씨가 맡았다.
이 책에 실린 겨울철에 어울리는 양식 두 가지를 소개해본다.

<양송이 그라탱>
▲재료-양송이 2백g,백포도주(또는 정종)2큰 술, 버터 1큰 술, 화이트소스용 버터3큰 술, 밀가루 5큰 술, 우유1.5큰 술, 소금·후추약간, 치즈가루3분의1컵
▲만드는 법-①양송이는 0.5cm두께로 잘라 두꺼운 냄비에 담고 소금·후추를 뿌린 다음 백포도주를 뿌린다. ②양송이 위에 버터를 잘게 잘라 올린 뒤 뚜껑을 덮어 불에 올려 익힌다. ③두꺼운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밀가루를 볶는다. 노르스름해 지면 우유를 조금씩 넣어 되직하게 끓인 뒤 소금·후추로 간을 맞춰 화이트소스를 만든다. ④그라탱 접시에 양송이를 담고 화이트소스를 부은 뒤 치즈가루를 골고루 뿌린다. ⑤미리 뜨겁게 해둔 섭씨2백20도의 오븐에 넣어 표면이 갈색이 되도록 굽는다.

<양배추 말이>
▲재료-양배추8∼12장, 양파 1개, 다진 쇠고기 2백g, 샐러드유 1큰술, 밀가루 1큰술, 육수 1컵, 월계수 잎2장, 밀가루2큰술, 버터 1큰 술, 토마토케첩 2큰 술, 소금·후추약간▲만드는 법-①양배추 잎은 1장씩 씻어 찜통에서 6∼7분 껴낸다.②곱게 다진 양파는 샐러드기름에 볶는다.③다진 고기도 샐러드기름에 볶다가 양파를 함께 섞는다. 잘 볶아 졌으면 소금·후추로 간을 하고 밀가루를 뿌려 엉기게 한다. ④양배추1장을 펼쳐 놓고 가운데에 준비한 고기반죽을 적당량 얹어 잘 싼다. 그 위를 끈으로 묶는다. ⑤소스 팬에 버터 1큰 술을 녹여 밀가루 2큰 술을 넣고 볶다가 토마토케첩을 가한다. 케첩 색이 흑자 색이 되면 육수와 월계수 잎을 넣어 약30분간 약한 불에서 조린다.⑥소스에 고기쌈을 넣고 조린다. 다 익으면 소금·후추로 간을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