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또 일본 억지 주장…독도 관할 경북서 "엄중 대응" 한목소리

중앙일보

입력

바다에서 바라본 독도 전경. 김정석 기자

바다에서 바라본 독도 전경. 김정석 기자

일본이 ‘2024 외교청서’를 통해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되풀이한 가운데 독도를 관할하고 있는 경북에서 규탄하는 목소리가 일제히 나왔다.

일본은 16일 외교청서를 통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동시에 한국 대법원이 일제 강제동원 피해 소송에서 일본 피고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판결도 수용 불가 태도를 재확인했다.

일본, 외교청서 통해 독도 영유권 주장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외무상은 이날 열린 각의(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2024 외교청서’를 보고했다. 일본 외무성은 매년 4월 최근 국제정세와 일본 외교활동을 기록한 백서인 외교청서를 발표한다.

이에 대해 경북도·경북도교육청·경북도의회 등 경북 지역 기관·단체는 반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 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 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규탄성명서를 통해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이며,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또 “왜곡된 사실을 담은 교과서 검정 발표에 이어, 또다시 외교청서에서 독도 영유권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저해하는 도발 행위”라며 “올바른 역사 인식과 미래지향적이고 우호적인 한일 교류와 협력 시대로 나아갈 것”을 촉구했다.

경북 기관·단체들 “日 역사 왜곡 규탄”

경북교육청도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항의했다. 경북교육청은 “일본 주장은 대한민국 주권과 국민에 대한 심각하고 중대한 도전”이라며 “거듭되는 독도 관련 망언에 이어 과거 식민 지배와 침략전쟁을 전면 부인하는 역사 왜곡을 적극적으로 규탄하며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임종식 경북도교육감. 사진 경북도교육청

임종식 경북도교육감. 사진 경북도교육청

경북도의회 역시 배한철 의장 이름으로 규탄성명을 내고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 영토이며,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도 260만 도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주장했다. 허복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장은 “일본 정부가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진정한 반성의 자세를 보이고 건설적인 한일 관계 정립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외교부도 주한일본대사 총괄공사 초치

한편 외교부도 이날 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외교청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것에 강력히 항의한다”고 했다. 또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미바에 다이스케(實生泰介)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항의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