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남 의령이 지하수 주면 부산이 농산물 사준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부산시에 낙동강 유역의 맑은 물을 공급하는 사업의 첫 단추가 끼워졌다.

부산시는 최근 경남 의령군과 환경부가 추진하는 ‘낙동강 유역 맑은 물 공급 체계 구축사업’에 서로 협력하는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협약에는 사업 추진 영향 지역 주민 지원과 농업 피해 예방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낙동강 유역 맑은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은 1991년 낙동강 페놀 오염 사고 이후 부산과 동부 경남 주민의 먹는 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취수원 다변화 사업이다. 의령과 창녕의 강변여과수와 합천 황강의 지하수를 하루 90만t 취수해 부산과 동부 경남에 각각 42만t, 48만t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현재 환경부는 사업 추진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용역을 하고 있다. 환경부는 취수지점 분산, 지점별 취수량 축소 등으로 취수지역 지하수위 저하를 최소화하고 창녕함안보 상류 지역 강에서 취수함으로써 취수 안정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용역은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 예정이다.

이번 부산시와 의령군 협약은 이 사업의 첫 물꼬를 열었다는 의미가 있다. 앞으로 창녕군과 합천군과도 상호 협약을 맺어야 실제 2028년부터 부산시에 낙동강 유역 맑은 물 공급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해당 취수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얻는 것이 필수다.

부산시도 이를 고려해 취수지역 농민의 피해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의령군 농산물 구매 지원 등 해당 지역과의 상생 발전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2028년 건립 예정인 먹거리통합지원센터에서 연간 200억원 규모로 취수지역 농산물 구매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취수지역 농민들이 정기적이고 안정적인 판로를 구축하기 위한 추가 지원 방안도 모색 중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 사업은 취수지역 주민들의 동의가 최우선이므로 충분한 주민 지원과 농가 피해 예방 대책을 마련 할 것”이라며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농업용수 부족이 예상되면 취수를 중단하는 등 주민 피해방지와 지원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