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일 태영건설 '정상화 방안' 윤곽…'출자전환·PF사업장' 쟁점

중앙일보

입력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16일 오후 주요 채권단 18곳을 대상으로 ‘기업개선계획’ 결의를 위한 설명회를 연다. 김종호 기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16일 오후 주요 채권단 18곳을 대상으로 ‘기업개선계획’ 결의를 위한 설명회를 연다. 김종호 기자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절차를 밟는 태영건설의 정상화 방안(기업개선계획)의 윤곽이 드러난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16일 오후 주요 채권단 18곳을 대상으로 ‘기업개선계획’ 결의를 위한 설명회를 연다고 15일 밝혔다.

태영건설과 태영건설의 59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실사를 끝낸 뒤, 채권단 주도로 PF사업장 처리, 재무구조 개선, 유동성 조달 방안 등 기업을 살려내는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게 기업개선계획이다. 이때 채권단의 75%가 ‘동의’ 해야만 기업개선계획을 시행할 수 있다.

박경민 기자

박경민 기자

‘기업개선계획’ 의결 쟁점이 될 수 있는 건 자본확충과 PF사업장 처리 방안 등이다. 태영건설은 지난해 말 기준 자본총계가 마이너스(-6356억원)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졌다. 코스피 시장에선 쫓겨날(상장폐지) 위기다.

투자은행(IB) 업계에서 내일 설명회에선 자본잠식을 벗어날 방법으로 대주주 무상감자와 채권단 출자전환이 논의 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다. 감자로 자본금을 감소시킨 뒤, 대출금은 주식으로 전환(출자전환)하면 부채비율을 낮출 수 있어서다.

출자전환 규모는 TY홀딩스가 태영건설에 빌려준 자금 4000억원과 채권단의 채권 등을 더해 7000억원 이상을 출자전환할 것으로 IB업계에선 예상한다.

PF사업장 59곳의 처리 방안도 채권단의 관심사다. 이번 기업개선계획엔 사업을 계속 진행할 사업장과 시공사를 바꾸거나 경ㆍ공매로 넘길 사업장이 구분된다. 뿐만 아니라 이번 태영건설의 PF사업장 처리 방안은 이르면 이달 말 금융당국이 내놓을 ‘부동산 PF 정상화 방안’의 축소판이 될 수 있다.

정부는 PF사업장의 재구조화를 목표로 부실 사업장을 경·공매를 통해 신속하게 정리할 계획이다. PF사업장의 부실 정도를 판단하는 사업성 평가 기준도 기존 3단계에서 4단계로 세분화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기존 ‘양호(자산건전성 분류상 정상)-보통(요주의)-악화우려(고정이하)’에 사업 진행이 불가능한 ‘회수 의문’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특히 회수의문 사업장엔 대손충당금 비율을 높여 사업장 유지 부담을 높이는 방법도 검토 중이다.

한편, 이달 말 기업개선계획 결의에 필요한 채권자협의회가 열릴 예정이다. 채권자 설명회 이후 정식 안건으로 채택되면 10영업일 이내 협의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이후 채권단 75% ‘찬성’으로 기업개선계획이 최종적으로 결의되면 한 달 이내에 기업개선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을 체결하고, 공동관리절차에 들어간다

익명을 요구한 정부 관계자는 “태영건설은 지주사(TY홀딩스)가 대여한 4000억원과 채권단 채권 등 7000억원 정도를 출자 전환하면 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실사 결과도 특별한 쟁점이 나타나지 않아 정상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