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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5위' 굽네, 가격 1900원 인상…고추바사삭 1만9900원

중앙일보

입력

굽네 대표 메뉴 고추바사삭. 사진 굽네 홈페이지 캡처

굽네 대표 메뉴 고추바사삭. 사진 굽네 홈페이지 캡처

굽네가 15일 배달 수수료와 인건비, 임대료 상승을 이유로 치킨 9개 제품 가격을 일제히 1900원씩 인상했다. 굽네가 가격을 올린 것은 2022년 이후 2년 만이다.

인상 품목은 ▶오리지널 ▶고추바사삭 ▶남해마늘바사삭 ▶오븐바사삭 ▶치즈바사삭 ▶갈비천왕 ▶불금치킨 ▶볼케이노 ▶양념히어로 등이다.

대표 메뉴인 고추바사삭은 인상 후 가격이 2만원에 육박한다. 기존 1만8000원에서 1만9900원으로 올랐다.

오리지널은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7900원으로, 남해마늘바사삭은 1만9000원에서 2만900원으로 올랐다.

오븐바사삭, 치즈바사삭, 갈비천왕, 불금치킨, 볼케이노, 양념히어로 등도 가격이 1900원씩 비싸졌다.

굽네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배달 수수료, 인건비, 임대료 등 비용 상승으로 가맹점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악화했다”며 “소비자 편익을 위해 주요 제품의 가격을 2만원대 이하로 유지해 온 굽네는 가맹점 수익 개선 요구를 수용해 일부 품목에 대한 가격 인상을 부득이하게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굽네는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자 가격은 올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굽네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집계한 2022년 말 치킨 가맹점 수 기준 순위에서 가맹점 1124개로 BBQ(2041개), bhc치킨(1991개), 교촌치킨(1365개), 처갓집양념치킨(1221개)에 이은 5위 브랜드다.

굽네 대표 메뉴 고추바사삭. 사진 굽네 홈페이지 캡처

굽네 대표 메뉴 고추바사삭. 사진 굽네 홈페이지 캡처

치킨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주요 외식기업들은 잇따라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도 이날 치킨과 샌드위치(버거), 디저트류, 음료 등 가격을 100~800원씩 올려 평균 4% 인상했다. 배달 제품 가격은 한층 올리기로 했다. 배달 메뉴에는 매장 판매가보다 평균 약 5% 높은 가격을 차등 적용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bhc는 대표 메뉴인 뿌링클 가격을 1만8000원에서 2만1000원으로 인상하는 등 주요 제품 가격을 3000원 올렸다. bhc는 주문 중개 수수료와 배달 대행 수수료, 인건비, 임대료,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가맹점 수익이 악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4월에는 교촌치킨이 교촌오리지날, 허니콤보 등 주요 제품 가격을 3000원 인상했다. 교촌오리지날은 1만9000원, 레드오리지널은 2만원이며 허니콤보와 레드콤보는 2만3000원이다.

BBQ는 2022년에 주요 제품 가격을 2000원 인상했다. 황금올리브치킨은 2만원이며 황금올리브치킨 콤보 2만4000원, BBQ양념치킨 2만1500원, 바사칸윙 2만3000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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