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홍준표를 총리로"…"그래도 괜찮은 정치인" 칭찬 화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왼쪽) 대구시장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연합뉴스

홍준표(왼쪽) 대구시장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극적인 4·10 총선 당선을 축하하자 이 대표가 이에 화답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홍 시장이 운영하는 소통 커뮤니티 '청년의꿈'에는 11일 "시장님께서 이준석이 지역구로 당선될 곳은 전국 어디에도 없다고 말씀하셨지만 그걸 깨버리고 당선된 이준석도 시장님 말씀대로 참 영악하네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앞서 홍 시장이 이 대표에게 지역구 대신 비례대표 출마를 권했지만 이 대표가 듣지 않았던 상황을 꼬집은 것이다.

이 대표를 향한 이런 부정적인 게시물에 홍 시장은 "그래도 괜찮은 정치인입니다. 당선을 축하드립니다"라는 답글을 남기며 이 대표를 옹호했다. 홍 시장은 지난 9일에도 '이 대표가 혹시라도 당선된다면 힘을 합쳐야 하나'라는 지지자의 물음에 "당선된다면 다시 힘을 합쳐야겠지요"라고 답했다.

이날 홍 시장의 축하 메시지가 올라오고 얼마 뒤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홍 시장을 언급했다.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홍 시장을 거론한 것이다.

이 대표는 "고구마 100개 먹은 듯한 정권에 그나마 젊은 층이 관심 가지려면 한덕수 총리의 후임부터 화끈하게 위촉해야 한다"며 "젊은 층에 시원하다는 평가를 받는 홍 시장을 총리로 모시고 국정의 상당 부분을 나눠 맡는 것도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가장 큰 문제는 적어도 국민 앞에 털털하고 솔직하고 과단성 있을 줄 알았던 대통령이 무슨 일이 생기면 하릴없이 숨어서 시간만 보내면서 뭉개는 것"이라며 "이번 총리인선 잘 해내지 못하면 정권에 대한 기대치는 더 급속히 가라앉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제22대 국회의원을 뽑는 이번 총선에서 경기 화성을에 출마해 당선됐다. 선거 전 여론조사와 선거 당일 지상파 3사 출구조사에서는 공영운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줄곧 이 대표를 앞섰다. 하지만 이 대표는 예상을 뒤엎고 42.41% 득표율을 얻어 공 후보(39.73%)를 상대로 대역전승을 거뒀다.

당초 홍 시장은 이 대표에게 비례대표 출마를 제안했다고 한다. 그는 지난달 페이스북에서 "지난해 11월 이 대표에게 '내년 선거는 극단적인 좌우 대결이 되기 때문에 제3지대가 설 자리가 없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그대로 갈 수밖에 없을 테니 비례대표 정당으로 가라'고 조언했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이어 "전국 어디에도 지역구는 이 대표뿐만 아니라 이 대표 정당 후보들이 당선될 곳은 없다"고 말했다고 전하며 "이 대표는 그 조언을 무시했다"고 썼다.

이 대표는 11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이 같은 홍 시장의 조언을 언급하면서 화성을에 출마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홍 시장이 대한민국에서 이준석이 당선될 수 있는 곳은 없다고 하셨는데 여러 요건을 맞출 수 있는 게 동탄이었다"며 상대적으로 젊어 기득권 세력이 없는 데다 민도가 높은 지역구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