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한동훈, 선거 결과 대통령실 때문이라 여길 것"

중앙일보

입력

제22대 총선에서 경기 화성시을에에서 당선된 개혁신당 이준석 당선인이 11일 오전 SBS 라디오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SBS 캡처

제22대 총선에서 경기 화성시을에에서 당선된 개혁신당 이준석 당선인이 11일 오전 SBS 라디오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SBS 캡처

네 번의 시도 끝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개혁신당 이준석 당선인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여권 참패를 윤석열 대통령 때문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韓 위원장, 패배 용산 때문이라고 생각할 것”

이 당선인은 11일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한동훈 위원장의 이번 선거 결과는 황교안 대표랑 똑같다”면서 “그런데 (한 위원장) 본인이 못 받아들일 거다. 나 때문이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진행자가 “용산 대통령실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는 건가”라고 묻자 이 당선인은 “그렇다. 그것 때문에 분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그는 개혁신당을 ‘범야권’으로 규정하며 “저는 지금 윤석열 정부가 하는 일들에 동의하지 않는다. 당장 이번에 채 상병과 박정훈 대령에 관한 건도 당장 총선 이후에 윤 대통령이 풀어내셔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이 당선인은 여당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도 분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결국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론을 가지고 거대 의석을 이뤘지만 조국 전 장관의 시간표와 이재명 대표의 시간표는 다를 수밖에 없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조국 전 장관은 개인적인 사법리스크가 이미 대법원만 남겨놓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라며 “이재명 대표는 많은 의석을 가진 정당의 대표이기 때문에 서서히 조여 들어가려고 할 것이다. 그 속도 차이가 역설적으로 두 세력의 분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사실 민주당이 180석의 의석을 가지고도 21대 국회 때 오히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먹잇감이 됐던 사례가 있다”며 “솔직히 한 장관을 누가 키워줬나. (민주당) 처럼회가 키워준 것 아닌가. 이모니 뭐니 한 해프닝 다 기억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정부질문 허접하게 해서 한동훈이라는 인물을 정치적 인물로 키워낸 게 민주당”이라며 “민주당이 그것을 반면교사 삼아서 이번에 얼마나 나은 대 윤석열 정부 투쟁을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3년 뒤 대선? 확실합니까?…尹, 특검안 거부권 쓸 수 있나”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방송사 출구조사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방송사 출구조사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뉴스1

이 당선인은 “다음 대선 나가는가. 너무 빠른 얘긴가”라는 진행자 질문에 “다음 대선이 몇 년 남았지요?”라고 되물었다. 이에 진행자가 “3년”이라고 답하자 “확실합니까?”라고 받았다.

진행자가 “이거 뭐냐. 굉장히 도발적인 이야기”라며 웃자 이 당선인은 “이번에 야권이 단독으로 패스트트랙으로 특검 발의할 수 있는 의석수는 되는 것”이라며 “특검안들이 막 발의될 텐데 그러면 대통령이 거부권 쓰실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