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4수 끝 당선 "尹 곱씹어보길…前당대표 왜 탈당했는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10 총선 경기 화성을 지역구에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당선됐다.

11일 오전 1시 34분 기준 약 67% 개표가 이뤄진 경기 화성을에서 이준석 대표는 2위인 더불어민주당 공영운 후보에 2188표차로 앞서고 있다. 이 대표는 이 시각 당선을 확정짓고 화성시 동탄여울공원에서 소감을 밝혔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0일 오후 방송사 출구조사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0일 오후 방송사 출구조사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뉴스1

그는 먼저 "당선의 영광을 안겨준 동탄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유권자에게 인사했다. 이어 그는 "선거 결과를 보니 여당이 준엄한 민심의 심판을 받았다고 생각한다"라며 "바로 직전 전국 단위 선거에서 대승을 이끌었던 당 대표가 왜 당을 옮겨서 출마할 수밖에 없었을까 라는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이 곱씹어봤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서 여러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공영운 후보에게 밀린 바 있다. 하지만 공 후보는 일명 '아빠 찬스' 논란에 결국 발목이 잡혔다. 현대자동차 사장 출신인 공 후보는 2017년 군 복무 중이던 20대 아들에게 시가 30억 원 상당의 서울 성수동 주택을 증여한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이날 개표에서도 초반에는 이 대표가 공영운 후보에 뒤쳐졌다. 그러다 이 대표가 1위로 올라선 건 전날 오후 9시 21분경. 개표방송에서 "이준석 1위"라는 멘트가 나오자 그 전까지 이어졌던 개표상황실의 침묵이 깨졌다. 상황실에서 개표방송을 시청하던 당직자 등 20여명이 일제히 환호를 지르며 박수를 쳤다. 현장에서는 "지금 아이스크림을 사 오고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개혁신당은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 개표상황실을 설치했다. 이 후보는 지역구 선거사무소에서 캠프 관계자, 지지자들과 개표 방송을 봤다.

11일 오전 1시 20분 기준 경기 화성시을 개표 상황. 사진 포털사이트 네이버 캡처

11일 오전 1시 20분 기준 경기 화성시을 개표 상황. 사진 포털사이트 네이버 캡처

이 대표는 이로써 4수 만에 원내 입성에 성공했다.

2011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발탁해 정치에 입문한 이 대표는 이후 2016년 20대 총선, 2018년 재보궐선거, 2020년 21대 총선에서 모두 낙선한 바 있어 이번에도 낙선한다면 4번째 낙선이었다.

이 대표는 지난 2일 오후 MBC 라디오 '권순표의 뉴스 하이킥'과 전화 인터뷰에서 "제가 감히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과거 노무현 대통령께서도 4낙선을 경험하시면서 험지 도전을 잃지 않으셨다. 그런 부분에서 용기를 많이 얻는다"고 말한 바 있다.

이 대표는 본인의 지역구 당선으로 앞으로 개혁신당이 입지를 더욱 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 라디오 인터뷰에서 "제가 이번에 지역구에서 당선되고 또 개혁신당에서 의원들이 당선되면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 저희 존재감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당선 소감에서도 "전국에서 개혁신당 다른 후보들이 함께 당선의 기쁨을 누리지 못한 것에 대해 죄송하다"며 "하지만 앞으로 우리에게 더 나은 영광의 길이 있길 기대하면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개혁신당이 되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