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11억 손실" 서울아산병원, 희망퇴직 받는다…의사는 제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5일 저녁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병동 곳곳이 불이 꺼져있다. 뉴스1

5일 저녁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병동 곳곳이 불이 꺼져있다. 뉴스1

서울아산병원이 전공의 집단 이탈로 인한 경영난 등을 이유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8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날부터 오는 19일까지 희망퇴직을 신청받는다고 공지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빅5 병원’ 중 희망퇴직을 시행하는 건 서울아산병원이 처음이다.

대상자는 의사를 제외한 직원 가운데 올해 12월31일을 기준으로 50살 이상이면서 근속기간이 20년 이상인 경우다. 희망퇴직은 다음 달 31일 시행된다.

서울아산병원은 “비상운영체제에 따라 일반직 직원 중 자율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며 “희망퇴직은 병원 운영과 상황에 따라 필요 시 시행되어 왔으며, 2019년과 2021년에도 시행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지난달 15일 비상운영(경영)체제 돌입했다. 같은 진료과목이나 동일한 질환을 앓는 환자를 중심으로 병동과 수술장을 통합하고 간호사와 행정직 등을 대상으로 무급휴가를 최대 100일까지 늘리는 등 허리띠를 졸라맸다. 최근에는 긴축 대상을 의사에까지 확대하며 녹록지 않은 경영 상황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도 했다.

지난 3일에는 박승일 병원장이 소속 교수들에게 적자가 511억원이 났고, 정부 보전은 17억원에 불과하다는 내용의 단체 메일을 보냈다.

박 원장은 “2월 20일부터 3월 30일까지 40일간의 의료분야 순손실이 511억원이다. 정부가 수가 인상을 통해 이 기간에 지원한 규모는 17억원에 불과하다”며 “상황이 계속되거나 더 나빠진다고 가정했을 때 순손실은 (연말까지) 약 4600억원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고 했다.

이어 교수들에게 진료 확대와 비용 절감 노력에 협력해달라고 부탁하면서 ▲학술 활동비 축소 ▲해외학회 참가 제한 ▲의국비 축소 ▲진료 향상 격려금 지급날짜 조정 등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편 환자 수가 줄면서 경영이 어려워진 병원들은 제각각 직원 무급 휴가 등 비용 절감에 나서고 있다. 이른바 ‘빅5’ 병원인 세브란스병원(연세의료원)과 서울아산병원에 이어 최근에는 서울대병원까지 비상경영 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대한병원협회가 전공의 사직 사태 발생 직후인 올해 2월 마지막 2주부터 지난달까지 500병상 이상 수련병원 50곳의 경영 현황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의료 수입은 4238억3487만원 감소해 각 병원당 평균 8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000병상 이상 대형병원의 의료수입액 감소 규모는 평균 224억7500만원으로 전공의 비율이 높은 ‘큰 병원’일수록 손실이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