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 육영수예요, 담배 줄이세요" 최불암에 걸려온 깜짝 靑전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MBC 다큐 플렉스 영상 캡처

사진 MBC 다큐 플렉스 영상 캡처

원로배우 최불암(84)이 과거 MBC 드라마 '수사반장'에 출연할 때 고(故) 육영수 여사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았던 일화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최불암은 지난 7일 MBC '돌아온 레전드 수사반장'에 출연해 "1974년의 어느 일요일, 청와대에서 걸려 온 전화를 받았다"라며 "집사람이 전화를 받더니 '여보 청와대 부속실에서 전화가 왔다'고 하더라"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는 전화를 건네받았더니 김 과장이라는 사람이 잠시만 기다려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전화를 기다리는데 수화기 너머로 웃음소리가 들린 뒤 '나 육영수예요'라는 말을 듣고 벌떡 일어나 전화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최불암은 "금방 (수사반장을) 모니터를 하시고 전화를 하신 모양이었다"라며 "(육영수 여사가)'담배를 몇 대를 태우세요?'라고 묻더라. 그래서 '넉 대를 태웁니다'라고 답했더니 '아이고 두 대로만 해요'라고 말했다"고 했다.

사진 MBC 다큐 플렉스 영상 캡처

사진 MBC 다큐 플렉스 영상 캡처

그러면서 "(육영수 여사가) 대통령께서 수사반장을 보면서 꼭 담배 넉 대를 따라 피운다고 말씀하셨다"라며 "옆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여사님께 '무슨 쓸데없는 이야기를 하고 그러냐. 이제 그만 끊어라'라고 말씀하시는 게 들렸다. 이게 그렇게 잊히지 않는 사건"이라고 말했다.

극 중에서 담배를 피웠던 이유에 대해서는 "1970년대에는 담배도 연기의 일부였다"고 설명했다.

'수사반장'은 MBC에서 1971년부터 1984년까지 방송됐던 범죄 수사 드라마다. 이후 반년 만에 재개돼 1985년부터 1989년 10월까지 방영됐다. 최불암, 김상순, 남성훈, 조경환, 노경주 등 배우들이 시경수사과 특별수사본부의 수사관 역을 맡으며 실제 일어났던 범죄를 해결하는 활약상을 담아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한편 오는 19일 방송 예정인 MBC 드라마 '수사반장 1958'은 '수사반장'의 프리퀄(전편보다 시간상으로 앞선 이야기를 보여주는 속편)이다. 배경은 1958년으로 소도둑 검거 전문 박영한 형사(이제훈 분)가 개성 넘치는 동료들과 부패 권력의 비상식을 상식으로 깨부수며 민중을 위한 형사로 거듭나는 이야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