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선관위, 野양문석 고발했다…'재산축소 신고' 선거법 위반 의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양문석(경기 안산갑)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합뉴스

양문석(경기 안산갑)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재산 축소 신고 의혹을 받는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경찰에 고발했다. 법원에서 유죄로 확정판결 날 경우 당선되더라도 의원직을 잃을 수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경기 안산시상록구선관위는 지난 5일 안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안산상록경찰서에 고발했다.

안 후보자는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보유한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를 2020년 당시 매입가격(31억 2000만원)이 아닌 공시가격(21억 5600만원)으로 선관위에 재산을 신고했다.

공직자윤리법 시행령은 공직선거 후보자가 소유 부동산을 신고할 때 공시 가격과 실거래 가격 중 높은 금액을 기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일 양 후보가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당선되더라도 의원직을 잃을 수 있다. 국회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징역이나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으면 당선이 무효가 된다.

이 아파트는 양 후보가 딸 명의로 사업자 대출을 받아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면서 ‘편법 대출’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곳이다.

양 후보 부부는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당시 대학생이던 장녀 명의로 사업자 대출 11억원을 받은 뒤 이 아파트 매입 때 대부업체에서 빌린 5억 8100만원을 갚았다.

현장 검사를 진행 중인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양 후보 딸을 사문서위조 혐의 등으로 수사기관에 통보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