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윤영석 ‘文 죽여’ 발언 사과…민주 “후보 사퇴하라”

중앙일보

입력

윤영석 경남 양산갑 국민의힘 후보. 연합뉴스

윤영석 경남 양산갑 국민의힘 후보. 연합뉴스

경남 양산갑 윤영석 국민의힘 후보는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문재인 죽여’라고 발언한 데 대해 8일 사과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적인 사과와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윤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를 통해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양산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문재인 전 대통령께도 본의 아니게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직접 들으라고 했던 발언은 절대 아니다”라며 “유세 마이크를 끄고, 유세차량에 탑승해서 빠르게 이동하는 중에 발생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했던 발언은 국민의 목소리로 들어주시기 바란다”며 “문재인 전 대통령을 협박하거나 위해를 하려는 의도는 결코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은 결코 성역이 아니다”라며 “국가 원로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중용의 자세를 지켜야 마땅하다”고 했다.

아울러 “문재인 전 대통령이 망쳐놓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다시 어떻게 일으켜 세워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며 “문재인 정권의 무도한 국정운영으로 국민들은 참으로 죽을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민주 “국힘 윤영석, ‘문재인 죽여’ 막말…후보직 사퇴하라”
강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죽여(야 돼)’ 차마 입에 올리기는 물론 옮겨 적기도 힘든 말이 윤영석 국민의힘 후보에게서 나왔다”며 “국민과 문재인 전 대통령 앞에 용서를 구하고 후보직에서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막말이 아니라 폭력”이라며 “군사독재 정당 후예답다. 정치폭력조직 백골단원을 연상시킨다. 윤 후보가 국회의원 후보 맞나”라고 일갈했다.

강 대변인은 윤 후보를 향해 “정치 지도자의 목숨을 앗으려 한 증오정치의 끔찍한 산물을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에서 소환하자마자 바로 저런 모골을 송연하게 하는 극언이 나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정치테러 사건을 벌써 잊었느냐”며 “한 위원장은 책임 있는 해명과 사과,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