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우린 일하는 척 않겠다"… 이재명은 동작서 6번째 유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이천시 중리천로에서 송석준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이천시 중리천로에서 송석준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총선을 이틀 앞둔 8일 막바지 유세에 힘쓰고 있다.

한 위원장은 이날 경기 광주, 이천 지원 유세에서 "지금 범죄자들을 막지 못하면 우리는 정말 후회할 것"이라며 "(야권이) 200석을 가지고 대통령 탄핵만 하겠나. 대한민국을 바꿀 거다. 개헌해서 국회에서 사면권을 행사하도록 하고 이재명·조국 대표가 자기 죄를 셀프 사면할 것"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 위원장은 "지금 이 사람들이 말하는 200명은 지난 4년간의 200명이 아니다. 이재명과 조국에 아첨하는 사람들로만 100% 채워놓은, 이재명·조국 친위대 같은 200명"이라며 "어떤 대화도 통하지 않을 거다. 훨씬 더 무시무시한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전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거리 유세를 마치고 "일하는 척했네"라고 말한 부분도 겨냥, "저희는 진짜 여러분을 위해 일하고 싶다. 저희는 일하는 척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저희는 소고기 먹고 삼겹살 먹은 척하지 않겠다. 검사인 척하지 않겠다. 위급 환자인 척해서 헬기 타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일하는 척했네' 발언과 '삼겹살 인증샷', 검사 사칭 사건, 부산에서 서울로의 헬기 이송 등을 싸잡아 겨누며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다.

한 위원장은 "저희는 그동안 사전투표를 잘 안 해왔다. 이번에 열심히 하기 시작했지만, 그래도 저희를 응원해주고 힘을 모아주는 분들은 본투표에서 승부를 봤다"며 총선 당일 본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동작구 남성사계시장 입구에서 류삼영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동작구 남성사계시장 입구에서 류삼영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동작만 6번째 방문 한강벨트 총력전  

이재명 대표는 이날 동작을을 시작으로 영등포을과 동대문갑, 종로, 중·성동을, 서대문갑, 양천갑까지 시계방향으로 모두 7곳을 소화하는 강행군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출근 인사'를 한 이 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선대위 회의를 주재한 뒤 곧장 동작을로 향했다. 이 대표는 선거운동 돌입 이후 이날까지 동작을만 총 6차례 찾아 주목된다. 본인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을 제외하면 최다 유세 지역이다.

동작을은 류삼영 후보와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가 맞붙는 곳이다. 한병도 선대위 전략본부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동작을은 서울 전체 판세의 바로미터"라며 "이곳에서 이기면 서울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유세에서 "나경원 후보는 계양을 후보인 이재명이 왜 자꾸 동작에 오냐며 불만인 것 같은데 지역구가 중요한 게 아니라 국민의 삶이, 이 나라의 운명이 더 중요하지 않으냐"며 "류 후보를 유용한 도구로 삼아서 4월 10일 여러분이 이 나라 주인임을 선포해 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국 각지의 접전지역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제가 내일 재판을 안 가고 거기를 한번 가볼까 하는 고민을 한다"며 "경남 진주갑의 갈상돈 후보는 (국민의힘) 박대출 후보와 경쟁 중인데 거기도 아슬아슬하다고 한다. 여러분 진주에 전화 좀 해주세요. 그러면 이긴다"고 했다.

민주당은 총선 전날인 9일 서울 한강벨트의 또 다른 접전지인 용산에 총집결해 마지막 집중유세를 벌일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