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두산 박지원 “미래기술 현장에 도입 속도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박지원 두산 부회장이 미국 뉴욕에 있는 IBM 본사를 찾았다. 두산이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 전략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다.

두산은 지난 4일 박 부회장이 아르빈드 크리슈나 회장, 롭 토마스 수석부회장 등 IBM 주요 경영진을 만나 디지털 솔루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등 다양한 미래 기술 트렌드에 대해 논의했다고 7일 밝혔다.

두산과 IBM은 2021년부터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두산밥캣 해외사업장의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구축, 그룹 내 운영기술(OT) 보안 솔루션, 그룹 인공지능(AI) 전략 수립 등이다.

박 부회장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려면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미래기술을 선제적으로 현장에 도입하고 프로세스를 효율화해야 한다”며 “IBM과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비즈니스 전반의 디지털 전환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박 부회장은 IBM의 퀀텀 컴퓨팅 연구소를 꼼꼼히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퀀텀 컴퓨팅은 기존 컴퓨팅과 다르게 양자 중첩·간섭·역학을 기반으로, 많은 양의 정보를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박 부회장은 2022년 지속성장혁신위원회를 신설해 직접 위원장을 맡고 그룹의 사업 고도화, 신성장동력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퀀텀 컴퓨팅의 경우, 두산그룹의 전 사업 분야에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지난 2월엔 IBM과 협약을 맺고 그룹 내 퀀텀 컴퓨팅 인력 양성을 위한 ‘퀀텀 액셀러레이터’ 교육도 시작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